▲ 이명박 전 대통령이 22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우택 “한풀이식 보복 지시”
홍준표 “정치적 목적, 헛발질”
우원식 “조사 당연, 보복 아냐”
박지원 “감사로 의혹 불식해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감사 지시에 대한 정치권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직접 집권당이었던 자유한국당과 전 정부 출신 인사들은 문 대통령의 4대강 정책감사 지시를 ‘정치 감사’로 규정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구 야권 출신 정당은 4대강 감사 지시에 지지를 보내고 있다.

한국당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4대강 감사 지시에 대해 “문 대통령이 어떤 이유로 이 감사를 지시했든, 이것은 전형적인 정치 감사, 법적 위반 절차라고 생각한다”며 “오늘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일을 앞두고 한풀이식 보복을 지시한 게 아니냐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고 반발했다.

정 권한대행은 또 4대강 감사가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서 각각 2번과 1번 이뤄졌다는 점을 들어 “4대강 사업을 또 같은 기관에 감사를 시키는 게 정치 감사가 아니면 무엇인가”라고 했다.

대선 기간 문 대통령과 4대강 공방을 벌이기도 했던 홍준표 전 대선후보도 비판에 가세하고 나섰다. 4대강 녹조 발생의 원인을 오염물질 유입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홍 전 후보는 문 대통령의 4대강 감사 지시에 대해 “정치적 목적으로 접근하다 보니 시작부터 헛발질”이라고 비판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방송에서 “이미 지난 정부에서 세 차례에 걸쳐서 감사원 감사가 있었는데, 또 다시 정권 초기에 대통령이 지시해서 감사를 하게 할 정도로 이것이 시급한 과제인지 의문”이라며 “지난 정부에 대한 감정 섞인 정치 보복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많은 국민이 가지고 있다”고 했다.

구 여권 정당이 이처럼 4대강 감사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나선 것은 4대강 감사가 해당 사업을 주도했던 이명박 대통령을 포함한 이명박 정부 인사에 대한 수사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 4대강 정책감사 지시 사항을 발표하면서 감사 과정에서 명백한 불법행위나 비리가 나타날 경우 상응하는 방식으로 후속처리하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지난 정부에서 이뤄진 4대강 감사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이번 4대강 감사 지시가 적절한 조치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에서 4대강 감사 지시에 대해 “새로운 정부가 조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정치 보복이라고만 얘기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라며 일부 야당의 반발을 비판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도 한 라디오에서 지난 정부에서 이뤄진 세 번의 4대강 감사에 대해 ‘감싸기 감사’로 규정하고 “철저한 감사를 통해 의혹을 불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