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명희 부산시의원이 22일 오전 10시 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는 의회 우롱한 박재민부시장 문책하고 거짓 신상 발언한 박재본의원은 공식 사과하라”고 입장을 밝혔다.

‘부산 소녀상’ 조례안 발의자인 정 의원은 의회에 조례안 보류를 노골적으로 압박한 박재민 부산시 행정부시장의 문책을 요구하고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거짓 신상발언을 한 박재본 의원에게는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이날 정 의원은 “박재민 행정부시장은 조례를 발의한 본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조례 상정을 보류할 것을 압박했다”며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에게도 같은 상정보류 요청을 한 사실을 나에게 밝혔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례의 발의와 제정 권한은 집행부에 대한 예산심의, 행정사무 감사권 못지않게 지방의회가 주민으로부터 위임받은 핵심권한”이라며 “시민을 대표해 발의한 조례에 대해 부시장이 직접 조례를 발의한 의원에게 상정보류를 압박한 것은 의회를 무시한 처사이고 의회 독립성을 침해한 중대한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지난 수십 년간 새누리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이어진 1당이 독점해 온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속에서 이뤄진 구태의 모습”이라고 규정하며 “박 부시장의 이번 사태와 관련해 공식으로 사과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묵묵부답인 상태”라며 거듭 사과를 요구했다.

정 의원은 지난 19일 제261회 임시회 본회에서 자유한국당 박재본 의원의 거짓 신상 발언에 대해서도 비판하며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그는 “박 의원이 당시 신상 발언에서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부산시당위원장이 박재민 행정부시장에게 조례상정을 보류해달라 요청했고 박 부시장은 이 요청을 다시 시의회에 전달했다며 조례 상정보류는 더불어민주당의 요청으로 이뤄졌다고 주장하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이어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이 같은 사실관계를 제대로 확인도 하지 않고 거짓 신상 발언을 해 결국 부산 시민을 속였다”며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시민들에게 잘못된 사실이 전달된 데 대해 공식 사과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어 “이에 응하지 않을 시 더불어민주당은 명예훼손죄에 의한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정 의원은 “최근 이 사태는 부산이 그동안 오랫동안 유지된 새누리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이어진 1당 독점폐해의 적폐와 무관치 않다”며 “이제는 이런 일이 반복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회를 집행부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구시대적인 생각부터 청산돼야 할 적폐”라며 “자유한국당이 수년간 장악한 부산시와 부산시의회가 박근혜 정부와 친일 외교부 관료들과 입장이 같다면 부산시민 역시 적폐청산의 대상으로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