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상수 창원시장이 22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광역시 승격 향후 활동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송 의원 “창원광역시 승격, 30% 반대 의미 커”

[천지일보 창원=이선미 기자] 안상수 창원시장이 22일 “창원광역시를 만드는 부분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창원시를 경기도의 다른 도시와 같이 보는 것이 가장 안타깝다”며 “문 대통령과 만날 기회가 있었다면 설득을 시킬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당시 경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0개 정도를 광역시로 검토하는 방안이 있다는 것과 100만 이상 도시를 특례시로 자치권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내용에 대해 안상수 창원시장은 “행정구역개편에 대해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동의하고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을 30개 광역시로 나눈다는 것은 지방정부와 중앙정부를 2단계로 줄이겠다는 얘기라며 이 부분은 문재인 대통령이 의중을 가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창원광역시 승격 향후 활동계획’을 발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또한 “특례시는 특례를 주는 시를 만들어서 자치권을 주겠다는데 방점을 둬야 한다”며 “이번에 개헌할 때 지방분권을 한다는 것은 지방의 자치권을 제대로 주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창원시는 타 시와 같은 선상이 아니다. 광역시의 요건을 모두 갖추고 있는 곳은 창원시밖에 없다”며 “경기도는 광역시의 여건을 못 갖추고 있다. 광역시란 지역이 광역화돼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가을부터 법안이 다루어진다”며 “국회 행정자치위원회를 통과해서 본회의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 시장은 “지방정부와 중앙정부로 이원화되도록 지방분권이 이루어지기를 원한다”며 “이후 광역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안 시장은 “여론조사결과 시민 10명 중 7명이 광역시 승격을 찬성하고 있다. 광역시 승격의 가장 큰 원동력인 시민의 뜻이 광역시 승격이기 때문에, 독자적으로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창원광역시 설치에 관한법률안을 국회에 통과시키면 된다”며 “국회를 설득하고 정치인을 이해시키는 작업을 계속할 것이라며 내년 지방선거와 21대 총선(2020년), 차기 20대 대선(2022년) 때에 공약으로 포함하는데 노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 후보 시절 제왕적 대통령의 폐단을 막기 위해 지방 분권형 개헌을 공약으로 채택했기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 때에는 개헌 투표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지방 행정체제 개편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송순호 창원시의원은 ‘여론조사결과 창원시가 시민 10명 중 7명이 광역시 승격을 찬성하다’고 주장하는 부분에 대해 “보통 시민의 생각은 읍·면 지역보다 동 지역이 더 좋은 줄 안다. 읍면을 농촌이라고 보기 때문”이라며 “창원시도 기초자치단체고 함안군도 기초자치단체다. 그러나 혜택은 같다”고 했다.

송 의원은 “보통시민은 군 보다는 시가 좋은 줄 안다. 그것은 시민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생각”이라며 “여론조사란 창원시를 광역시로 승격하는 데 있어 반대하십니까. 동의하십니까. 물으면 전화를 받는 시민 입장은 내용도 모르고 답변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창원광역시 승격에 대해 30%가 아니요. 라고 답한 자체가 의미가 더 크다”며 “광역시가 되면 별 좋아지는 게 없다는 자료를 가지고 설명을 한 후 여론조사를 하면 창원광역시에 대해 찬성할 사람은 없다”고 주장했다.

▲ 안상수 창원시장이 22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