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놀이 하며 더위 식히는 아이들.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김민아 기자] 국민안전처(안전처)가 물놀이 현장에 안전관리요원 1만 3751명을 배치한다.

안전처는 22일 “무더위가 빨라지면서 물놀이 사고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여름철 물놀이 안전대책을 조기에 마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전처에 따르면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폭염주의보 발령이 빨라지고 있으며, 지난해에도 본격적인 물놀이 시기에 앞서 5월 말에 강, 계곡에서 수난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5년(2012~2016년)간 하천·계곡·해수욕장 등에서의 물놀이 사망사고는 157건에 달한다.

안전처는 기상 여건과 지자체 특성에 따라 물놀이 안전관리대책기관을 5월 말부터 9월 초까지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물놀이지역을 조사해 위험구역 지정, 안전시설 정비, 표지판 부착, 현장순찰 등 취약요소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물놀이 안전관리 대상은 하천·계곡 1565곳, 해수욕장 257곳, 수영장 1224곳과 최근 증가하는 기타 유원시설 등을 포함하면 5490곳에 이른다.

수상오토바이 등 수상레저기구의 무면허 운전, 음주 운전 등에 대해서는 7~8월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6월까지는 물놀이 시설별로 자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범정부 차원의 합동점검은 성수기 전인 7월 초까지 시설물 유지관리 상태, 안전관리 요원 훈련과 교육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하천과 해수욕장 등 물놀이 현장에는 예방활동과 구조·구급을 위해 해경, 국립공원요원, 119시민수상구조대, 유급감시원 등 민·관 안전관리요원 1만 3751명을 배치한다. 취약시간(오후 2시~8시)에는 음주자, 해류가 해안에서 바다 쪽으로 급속히 빠져나가는 이안류, 독성해파리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입수통제 등 경보체계를 운영한다.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는 방학 전에 물놀이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물놀이 현장에서는 심폐소생술 등 체험학습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물놀이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TV·라디오 등 방송 매체와 대형전광판, 지하철 등을 통해 6~8월에 집중적은 홍보를 실시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