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2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인선 발표 이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非軍출신 정통 외교관 인사
안보 해결 방안 ‘외교’ 방점
“사드 절차적 정당성 결여”
개성공단 재개엔 신중론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21일 문재인 정부 첫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정의용 아시아정당 국제회의 공동 상임위원장이 임명됐다.

1946년 출생인 정 신임 실장은 서울고, 서울대 외교학과를 나와 외무고시 5회에 합격한 정통 외교관 출신이다. 역대 정부에서 군 출신 인사를 주로 안보실장으로 임명해왔다는 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외교관 출신 인사를 기용한 점은 이례적인 인선으로 평가된다.

1971년부터 외무부에 몸담은 그는 외무부 통상정책과장, 통상국장, 통상교섭조정관 등을 지냈으며, 2001~2004년엔 주제네바 대표부 대사를 역임하기도 했다. 또 제17대 국회에서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활동하는 등 정 실장은 외교와 정치권 경험이 풍부한 인사로 꼽힌다.

최근엔 문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부터 외교·안보 분야의 핵심 참모 역할을 해 왔다. 문 대통령 캠프의 외교 자문단인 ‘국민아그레망’ 단장을 맡은 데 이어 문 대통령 당선 뒤에는 청와대 외교·안보 태스크포스(TF)를 맡아 한미 정상회담 일정 등 외교 현안을 챙겼다.

문 대통령이 군 출신이 아닌 정 실장을 청와대의 ‘외교안보사령탑’으로 중용한 점은 한반도 안보 문제를 국방의 틀을 넘어 4강 외교의 틀에서 풀어나가겠다는 기조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청와대에서 참모진과 내각 인선을 직접 발표한 문 대통령은 정 실장에 대해 “주제네바 대사 등을 역임하면서 다자외교 무대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북핵 위기 상황에선 우리 안보에서 외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 실장을 향해 “안보가 곧 경제이며, 안보가 곧 민생이라는 통합적 정책 운용을 통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국가 안보 상황을 만들어주길 바란다”고 했다.

정 실장은 자신에 대한 임명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면 현안인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와 관련해 “사드 배치는 필요성을 떠나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돼 있다”며 “관련국에 사드와 관련한 우리 입장을 충분히 설명했고, 관련국도 우리의 판단을 존중하는 입장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한 정 실장은 “북핵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남북관계를 빨리 복원해야겠지만, 현실적으로 주변 여건이 쉽지 않기 때문에 차근차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성공단 재개 문제와 관련해서도 유엔 안보리 제재와의 연관성 문제를 들어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는 견해를 보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