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왼쪽)이 19일 낮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첫 오찬 회동에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오른쪽)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치권 개헌 논의 과정서 국민 의견 수렴”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5당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불러 회동한 자리에서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을 완료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는 전날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헌법 개정을 취임 이후 처음 언급한 데 이어 이날 주요 정당 원내대표가 모인 자리에서 내년 6월 헌법 개정 완료를 명확하게 못 박은 것이다. 내년 6월 지방선거에 맞춰 개헌을 완료하겠다는 것은 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다. 

이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청와대 상춘재에서 진행된 5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 “정치권의 개헌 논의 과정에 국민의 의견을 충실히 수렴해 반영하고 선거 제도 개편도 함께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제1야당으로서 회동에 참석했던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회동 직후 국회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이 스스로 본인의 말에 강박관념을 갖는 사람이라고 했다.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을 반드시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한 국회 내 개헌특별위원회가 구성돼 있기 때문에 별도의 정부 개헌특위 구성은 필요 없다는 견해도 문 대통령이 밝혔다고 그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회동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문제와 관련해 한미, 한중 정상회담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접근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정 권한대행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사드 문제와 관련해 사드는 기존 무기체계와는 다르다는 점, 사드에 제공된 부지가 기존 기지가 아니라 새로운 기지라는 점, 한국 측 비용 부담이 아직 정리되지 않았다는 점 등 3가지 사안을 언급하면서 “절차적 정당성을 포함해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대선 시절 주장했던 사드의 국회 비준 여부에 대해선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다는 게 정 권한대행의 설명이다. 

그는 회동에서 문 대통령에게 사드의 국회 비준 추진과 관련해 “한미 상호방위조약 이후 한 번도 비준이 없었는데, 선례를 만들 것인가라는 관점에서 검토해주셔야 한다”며 “군사주권적 차원에서 앞으로 중국이 이런 점에 대해 관여한다면 그때마다 비준이나 절차를 밟아갈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같이 있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했다. 

이날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김동철, 바른정당 주호영,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오전 11시 50분부터 오후 2시 10분까지 2시간 20여분간 청와대에서 오찬을 겸한 회동을 갖고 국정 현안을 논의했다. 회동엔 청와대 측에서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과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전병헌 정무수석이 배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