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승진 임명된 윤석열 대전고검 검사가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특검 사무실에서 취재진에게 소감을 밝히며 미소를 짓고 있다. (출처: 뉴시스)

“최순실 게이트 수사지휘” vs “사법부 개혁 이뤄내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19일 문재인 대통령의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임명을 두고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이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한국당은 윤석열 검사가 ‘최순실 게이트’ 수사 당시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서 수사팀장으로 활동한 이력이 있다는 점을 들어 최순실 게이트 사건에 대한 수사지휘 우려를 제기한 반면 국민의당은 윤 검사의 자질을 높이 평가하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서울중앙지검장을 검사장급으로 환원조치까지 하면서 윤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승진 임명한 것은 다분히 윤 검사장을 그 자리에 앉히기 위한 정권의 의도가 반영됐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특히 우려스러운 것은 청와대가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추가 수사 등에 만전을 기하라는 대통령의 의중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이어 “대통령이 법무부장관을 통해 구체적인 사건을 지휘할 수 있는 법적 절차를 무시하고, 문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 검사장으로 임명한 윤 검사장에게 구체적인 사건에 대한 직접 수사지휘한 것이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또한 윤 지검장을 향해서도 “권력의 눈치를 보지 말고 오로지 국민과 정의만을 바라보며 수사하는 검찰 본연의 모습을 되찾는 상징이 되어주기를 국민들은 바라고 있다”며 “검찰의 권력으로부터 독립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검찰 스스로 거악과 권력에 맞서 법과 원칙을 견지하며 좌고우면하지 않아야 비로소 쟁취해낼 수 있다는 사실을 윤 검사장은 한시라도 잊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국민의당은 윤 지검장 임명에 대해 환영하면서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윤 검사장은 지난 정부 시절 불의에 맞서는 용기 있는 모습이 감동적이었고, 현직 대통령 탄핵을 이끌어낸 특검에서의 활동도 발군이었다는 점을 높이 산다”면서 “특히 국민의당은 검찰과 사법부 개혁을 반드시 이뤄내야 할 국민과의 약속인 만큼 신임 윤 검사장의 역할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논평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