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며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개헌 특위서 국민 여론 반영해 충분히 협의해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이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5.18 정신 헌법 전문 명문화 공약 준수 발언에 대해 “충분한 국민적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며 신중론을 폈다. 

정준길 대변인은 “국회에 설치된 개헌 특위에서 국민의 여론을 반영해 충분히 협의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면서 “문 대통령이 대선에서 공언한 내년 지방선거 때까지 개헌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반드시 지키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의 5.18 진상규명 노력 다짐에 대해 “헬기 사격을 포함한 발포의 진상과 책임을 밝히는 등 5.18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면서도 “아울러 그 과정에서 5.18유공자 선정 절차 및 대상자의 문제점, 5.18 당시 북한군 개입 의혹 등 5.18 진상규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까지도 함께 밝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

아울러 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추진하고자 하는 5.18 진상규명이 과거 노무현 정부의 과거사청산위원회와 같은 사회적 혼란과 갈등으로 재연되지 않고, 미래와 통합을 위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광주 북구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기념사에서 “5.18민주화 운동의 완전한 진상규명은 결코 진보와 보수의 문제가 아니고 상식과 정의의 문제”라면서 “5.18 정신을 헌법전문에 담겠다는 공약도 지키겠다”고 했다. 또한 5.18 관련 진상규명 의지도 재차 밝혔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5.18 정신 헌법 명문화 발언과 관련해 “국회 개헌 특위의 국민 의사 수렴 과정에서 담기길 바라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가동 중인 국회 개헌특위의 국민 의견 수렴 과정에서 국민적 합의를 통해 헌법에 담아야 한다는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