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왼쪽)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 (출처: 연합뉴스)

법무부·대검찰청 감찰 본격 진행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18일 오전 ‘돈봉투 만찬사건’으로 논란이 된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이 동시에 사의를 표명했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법무부와 대검찰청에 직접 감찰을 지시한 지 하루 만이다.

검찰 ‘빅2’로 불리는 이영렬 지검장과 안태근 검찰국장이 사의 입장을 밝힌 바 법무부와 대검찰청 차원의 감찰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이날 이창재 법무장관 대행은 돈봉투 만찬 의혹에 관해 “정확하게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이 지검장은 취재진에게 문자메시지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 송구합니다. 공직에서 물러나겠습니다. 감찰조사에는 성실히 임하겠습니다. 그간 많은 도움에 감사드립니다”라고 밝혔다.

안 국장도 법무부를 통해 “이번 사건에 관해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현 상황에서 공직수행이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돼 사의를 표명하고자 한다”며 “사의 표명과 무관하게 앞으로 진행될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법무부와 대검의 감찰이 진행 중이라 규정상 이 지검장과 안 국장에 대한 사표가 곧바로 수리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문재인 정부 출현 후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인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며, 새 정부의 검찰 개혁 의지가 강한 만큼 이번 감찰을 통해 인적쇄신을 위한 계기를 삼을 것으로 보인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법무부와 검찰청에 이 지검장과 안 국장 간 ‘돈봉투 만찬사건’에 대한 감찰을 지시했다.

당시 검찰국장은 수사팀장들에게 70만~100만원씩 격려금을 지급했고, 서울지검장은 법무부 과장 두 명에게 100만원씩 격려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중 법무부 과장들이 받은 격려금은 다음 날 서울중앙지검에 반환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