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출처: 연합뉴스)

북핵공조·사드·FTA 논의될 듯
남북대화 둘러싼 이견 ‘주목’
美 특사, 文 친서 전달 예정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6월 말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갖는다.

정의용 외교안보 태스크포스(TF) 단장과 매튜 포틴저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은 16일 청와대에서 이 같은 일정에 합의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밝혔다. 윤 수석은 “상세한 일정과 의제 등은 외교 경로를 통해 추가 협의하기로 했다”면서 “이번 정상회담은 양국 정상 간 개인적인 유대와 우의를 다지는 계기로 삼도록 관련 준비를 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인 지난 10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워싱턴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갖기 바란다는 뜻을 전한 바 있다. 또한 특사 대표단도 조만간 미국에 파견하기로 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에 고위 자문단을 보내 문 대통령의 방미 문제를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화답한 바 있다.

정상회담 일정 윤곽이 드러남에 따라 향후 정상회담 테이블에 오를 의제에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우선 한반도 당면 문제인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한미 공조가 가장 큰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한미 간 민감한 현안인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비용 부담 문제와 방위비분담금 문제도 주요 의제로 꼽힌다. 경제 문제로는 양국 간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문제도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문제들에 대해 의미 있는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정상회담은 별다른 성과 없이 끝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특히 눈여겨볼 점은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대북 기조를 어떻게 조율하느냐다. 문 대통령이 대선 시절부터 대북 압박과 대화 병행 기조를 유지해 온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NBC와의 인터뷰에서 “(북한과의) 대화에 개의치 않지만, 특정한 상황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미국 등 국제사회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강한 압박을 하는 중에 섣부른 남북대화는 제재 기조를 흐트러트릴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로도 해석됐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이 트럼프 정부와 마찰을 빚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이기도 하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에 파견할 특사단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는 등 4강 외교 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문 대통령은 미국 특사로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 중국 특사로 이해찬 전 총리, 일본 특사로 문희상 전 국회부의장, 러시아 특사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유럽연합·독일 특사로 조윤제 서강대국제대학원 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홍석현 특사는 문 대통령의 친서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