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면회소 `몰수' 딱지..민간업체 부동산도 동결
통일부 "용납할 수 없다..강력 대응"

(서울=연합뉴스) 북한은 27일 금강산 이산가족면회소 출입구에 `몰수' 딱지를 붙이는 등 금강산 남측 부동산에 대한 몰수 및 동결 조치를 집행했다.

북한은 이날 몰수를 예고한 정부와 한국관광공사 소유 부동산 5건에 종전에 붙어 있던 `동결' 딱지를 떼고 `몰수' 딱지를 부착했다고 통일부가 전했다.

딱지는 `몰수'라는 검은색 글자가 흰색 용지에 적혀 있고 글자 위에는 붉은 사선 2개가 그려져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북측은 이날부터 28일까지 현대아산을 제외한 현지 투자업체 부동산, 29일 현대아산 소유 부동산에 대해 각각 동결을 집행한 뒤 30일에는 미진한 부분이 있으면 추가 조치를 취하겠다고 통보했다.

김광윤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장은 이날 오전 11시 금강산호텔에서 북한의 요구에 따라 금강산을 방문한 업체관계자 30여명에게 부동산 몰수 및 동결 방침을 담은 지난 23일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대변인 담화를 낭독했다.

이어 명승지 종합개발지도국 관계자가 부동산 동결 일정을 설명한 뒤 오후 2시부터 1시간10분 동안 업체 관계자들이 입회한 가운데 온정각 동.서관, 온천장, 금강산호텔 등 4곳에 입주한 판매업체들의 부동산 출입구에 `동결' 딱지를 붙였다.

이날 북측 인원 20여명은 대부분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관계자들이고 이들은 부동산 관리인원 추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의 동결 및 몰수 조치는 용납할 수 없기 때문에 강력히 대응하겠다"며 "현재 필요한 조치를 검토 중이고 30일까지 현지 상황을 주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3일 이산가족면회소 등 정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소유한 금강산 부동산 5건을 동결한데 이어 지난 23일에는 이들 부동산을 몰수하고 나머지 민간 부동산에 대해서는 동결 및 관리인원 추방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