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인수위 없이 시작된 문재인 정부의 실질적인 인수위 역할을 할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최장 70일간 운영될 계획이다.

청와대는 16일 열리는 국무회의를 통해 일자리위원회 설치안과 함께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설치안도 상정·의결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위원회는 본위원회와 분과위원회, 전문위원회로 구성되며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 당연직 위원을 비롯해 30~40여명 자문위원들을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문위원으로는 당·정·청에서 추천받은 인사들과 대선캠프에서 활동했던 교수와 학자 등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참여인원과 운영방식은 추후 시행세칙을 통해 정하도록 했다.

국정기획자문위원장으로는 참여정부 출범 당시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았던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며 간사로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거론되고 있다.

위원회는 대선공약의 실현가능성을 재점검해 임기 5년간 추진할 국정과제를 수립하게 되며 청와대 인근 창성동 정부종합청사 별관에 입주할 예정이다. 일차적으로 50일간 운영하되 추가로 20일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취임 일성인 ‘일자리 상황점검 및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위한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위한 안건도 처리한다. 일자리위원회는 대통령 직속 기구로 정부 일자리 정책에 대한 상시적 점검과 평가, 일자리 정책기획 발굴, 부처 간 일자리 관련 정책 조정, 일자리에 관한 국민 의견 수렴 등의 활동을 한다.

위원회 구성은 문 대통령을 비롯해 관련 정부 부처 장관과 노사대표 등 30명 정도로 꾸려질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일자리 관련 정부출연 연구기관 원장도 참여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