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물류관리사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자격 시험으로, 물류관리사가 되면 물류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물품의 생산, 보관, 포장,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물류가 이동되는 전체 영역을 관리하게 된다.

이에 따라 물류관리사는 정보수집과 분석능력 물류관련 통찰력, 의사소통 능력, 창의성, 개방적 사고능력 등의 자질을 요한다.

◆일자리 창출 계획으로 각광받는 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는 최근 정부의 물류 전문인력 70만 일자리 창출 계획에 따라 더욱 각광받고 있는 자격으로 많은 물류·유통 업체에서 취업에 우대하고 있다. 현재 물류 분야 인력이 제조업과 유통업 전반에 걸쳐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므로, 자격증을 취득 시 좋은 조건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특히 최근 들어 물류시설의 자동화,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 물류관리기법의 고도화 등 물류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 추세에 따라 물류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물류관리사의 진로로는 물류관련 정부투자기관, 운송·보관 전문회사, 기업체 물류부서 등에서 기업의 합리적인 물류체계를 구축하고 물류비를 절감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전문 컨설턴트로 물류 관련 자문과 행정처리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다.

◆매년 7000여명 응시 ‘합격률 20%’

물류관리사 시험은 최근 5년간 매년 5000명에서 7000명의 인원이 응시했으며, 합격률은 20%에 그칠 만큼 쉽지 않은 시험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 21회 시험일정은 오는 7월 1일 시행 예정으로, 오는 29일부터 6월 7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시험 과목은 1교시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등 세 과목 총 120문항을 120분 동안 풀어야 한다. 바로 이어지는 2교시에는 보관하역론과 물류관련법규 총 80문항을 80분 동안 풀어야 한다. 모든 시험은 5지 선택형 객관식으로 출제된다. 합격 기준은 매 과목 100점 만점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한다.

한편 에듀윌은 올해 시험일까지 무제한 수강 가능한 ‘2017 물류관리사 21회 끝장반’을 론칭했다. 에듀윌은 이 과정을 통해 수험생들이 수험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3단계 최적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