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소집한 국가안전보장회의에서 보고를 받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한국당 “사드배치 입장 정리해야”
바른정당 “전략성 모호성 걷어내야”
文 “北, 대화는 태도 변화 있어야”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여야가 14일 새벽 북한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며 도발한 것에 대해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그러나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선 보수정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안보관을 겨냥하면서 여당과 온도차를 드러냈다.

이날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한의 거듭되는 무모한 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압박과 제재를 강화하며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겠다고 하는 등 든든한 안보를 천명했다. 북한은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와 한미동맹을 시험하려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북한은 벼랑 끝 전술로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을 스스로 자처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면서 “정부도 외교안보시스템 구축과 대북경계 시스템을 점검하여 더 이상의 안보위협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속하고 엄중한 대책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북한의 무력도발은 고립을 더욱 자초할 뿐”이라며 “북한은 무력도발을 중단하고 모처럼 찾아온 대화의 장으로 나와 한반도 평화에 한 걸음 나아오길 진정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에서도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규탄하면서도 문재인 정부의 불확실한 대북정책을 확실히 해줄 것을 촉구했다.

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문 대통령도 본인들이 정권을 잡았다고 북한이 달라질 것이란 환상을 버리고 북한의 본질을 직시해야 한다”며 “한미 동맹을 강화하고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포기하지 않는 한 대화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야 한다. 아울러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한 불확실한 입장을 조속히 정리해서 내부 갈등을 종식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정부는 이제 전략적 모호성을 걷어내고 명확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며 “북핵과 미사일이 한반도 안보에 있어서 변수가 아닌 상수가 되었음을 인식하고 협상가로서의 능력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관련 결의의 명백한 위반일 뿐 아니라 한반도는 물론 국제 평화와 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행위”라며 “대화가 가능하더라도 북한의 태도 변화가 있을 때 비로소 가능함을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