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인근에서 바라본 청와대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청와대가 현행 1실장 10수석 체제의 청와대 직제를 2실장 8수석 2보좌관 체제로 변경하는 직제개편을 단행했다.

윤영찬 청와대 홍보수석은 11일 국무회의에서 청와대 직제 개편안이 의결됐다며 이렇게 밝혔다.

윤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 대해 일하는 청와대, 책임지는 청와대, 젊고 역동적인 청와대를 지향한다”며 “부처 위에 군림하지 않고 정책 아젠다 기능을 강화한 청와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안전과 국가의 위기상황, 그리고 국가안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강화할 생각”이라고 했다.

이런 차원에서 대통령비서실에 정책실장을 두고 일자리수석을 신설하는 등 국정과제에 대한 정책보좌 기능을 강화한다.

정책실장(장관급) 직속으로 경제보좌관(차관급)과 과학기술보좌관(차관급)을 두고, 각각 국민경제자문회의 간사위원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간사위원을 겸한다.

정부 부처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한편 국정 핵심 어젠다에 대한 추진동력도 강화하기 위해 새 정부 국정과제 1순위인 일자리수석을 신설한다.

윤 수석은 “이외 도시재생을 지원할 주택도시비서관, 통상 이슈를 전담할 통상비서관, 사회적경제 육성 지원을 담당할 사회적경제비서관, 분권과 자치 강화를 위한 지방자치비서관, 국토의 균형된 발전 정책을 뒷받침할 균형발전비서관이 신설된다”고 말했다.

또한 비서실장 직속으로 재정기획관을 둬 장기적·거시적 관점에서 국가재원 배분을 기획, 점검하며 국정상황실을 설치해 전반적인 국정상황에 점검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윤 수석은 “포괄적 안보 통합 관리로 외교안보 위기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대통령 비서실에서 담당하던 외교, 국방, 통일, 정책 보좌 기능을 국가안보실로 일원화해 정책 혼선을 방지하고 안보실장이 통합해 관리하게 된다”고 했다.

아울러 안보 실장 직속으로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설치해 긴박한 국가 위기 상황에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