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문재인 대통령, 시진핑 (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출처: 청와, 뉴시스)

한중 사드·북핵 특사 파견 합의
日에 위안부합의 국민정서 전달
중·일 정상 원론적 입장 표명

[천지일보=임문식·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이어 시진핑 (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등 각국 정상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산적해 있는 외교적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11일 정오 문 대통령에게 먼저 취임 축하 전화를 걸어온 시 주석과의 통화는 40여분에 걸쳐 이뤄졌으며, 한중관계 전반의 발전 방향과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해 “사드 배치와 관련한 중국의 관심과 우려를 잘 안다. 이해를 높여가면서 양국 간 소통이 조속히 이뤄지기를 희망한다”며 “중국에 진출한 우리 국민과 기업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제약과 제재가 원만히 해결되도록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에 “양국 간 상호발전을 위해 노력하자”는 원론적 수준의 반응을 내놨다.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 문 대통령은 “핵 문제 해결은 포괄적·단계적으로 하며 압박·제재와 협상을 병행해야 한다”며 “제재도 북한을 핵 폐기를 위한 협상장으로 이끄는 게 목표”라고 말했고, 시 주석은 이에 공감을 표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사드와 북핵 문제와 관련해 빠른 시일 내에 사드와 북핵 문제를 논의할 대표단을 중국에 파견하겠다는 계획을 제안했다. 사드 관련 대표단은 양국 외교부를 통해 실무 협의를 거쳐 규모나 시기 등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국 정상은 빠른 시일 내에 직접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는 뜻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이른 시일내 직접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고, 시 주석은 문 대통령의 베이징 방문을 공식 초청했다.

시 주석에 이어 이날 오후 진행된 아베 총리와의 전화통화에서는 한일 관계 발전방향과 한반도 정세, 한일 간 과거사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과거사 문제는 우리가 양국관계를 발전시켜 나감에 있어 함께 지혜롭게 극복해 나갈수 있길 희망한다”며 “일본 지도자들께서 과거 고노담화, 무라야마담화,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내용과 정신을 계승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민간 영역에서 일어난 문제에 대해 정부가 해결하는 건 한계가 있어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정서와 현실을 인정하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하자”며 “과거사 문제가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발목을 잡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미래 지향적인 한일 관계 구축을 위한 기반으로 착실히 이행하길 기대한다”는 기본 입장을 피력했다.

더불어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관련 대응에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가기로 했으며 가능한 조기에 정상회담을 갖기로 의견을 모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