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출처: 뉴시스, 청와대)

[천지일보=이솜 기자] 중국 관영 CCTV는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1일 전화통화를 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통화에서 문 대통령의 당선을 축하하고 “중국과 한국은 가까운 이웃이자 지역 내 중요한 국가”라며 “양국 관계를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또 “수교 25주년 이래 중한관계는 많은 성과를 거뒀고, 이는 소중히 여길 만하다”며 “한국 새 정부와 중국의 중대한 우려를 중시하고, 실제적인 행동을 통해 양국관계를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와 안정,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한반도 문제 해결을 줄곧 견지해 왔다. 이는 중한 양국의 공동 이익과 지역 평화와 안정에 부합한다”며 “한국을 포함한 유관 각국과 함께 한반도 및 지역 평화와 번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한중 정상은 지속적인 소통을 유지하는데 동의하며 이른 시일내에 만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통화는 정오부터 40여분간 진행됐으며 북핵 문제 등 양국간 현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진핑 주석이 먼저 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왔다. 시 주석이 대한민국 대통령에게 취임 축하전화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