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종교연합사무실이 진행한 ‘종교경서비교토론회’. (제공: HWPL 종교연합사무실) ⓒ천지일보(뉴스천지)

본지는 앞서 종교인들의 타종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8대 종교 교리·신앙비교’를 연재해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해 천지일보가 창간 7주년을 기념해 만난 종교계 인사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진행한 것이다. 기획 연재 후 각 종교의 교리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요구하는 독자들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지난해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종교연합사무실이 진행한 ‘종교경서비교토론회’ 자료를 제공받아 본지에 게재한다. 1·2차에서는 ‘성경(성서)·불경’ 비교가 이뤄졌고, 3차에서는 범위를 확대해 ‘성경·불경·힌두경전·민족경전’이 비교됐다.

질문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인구(23억)가 믿고 있는 기독교의 경서 성경을 기준으로 했다. 성경은 66권 전반에서, 불경은 불경 중에서 가장 영적으로 깊이 있다는 법화경에서 답을 제시했다. 불경은 종교학자 민희식 교수와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문을식 교수가, 성경은 진만기·이세영 HWPL 수석 경서위원이 답변했다. 성경은 두 경서위원의 답변이 같아 한 가지만 게재했으며 불경은 두 교수의 답변에 다소 차이가 있어 모두 게재했다.

* 답변은 개인의 견해로 종단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고, 본지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9. 예언 성취 때 그 예언을 이룰 약속한 목자에 대한 내용이 있는가.

 

불경 답변1: ◯

“미래불인 미륵부처, 중생 구제하고 불국토 건설할 것”

법화경에는 약속한 목자에 대한 정확한 표현은 없으나 불경 전반을 보면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미륵상생경, 미륵하생경, 미륵래시경, 미륵대성불경 등이 대표적 예이다. 미래불인 미륵부처님은 석가모니부처님의 입멸 후 56억 7천만년 후에 오셔서 중생을 구제하고 불국토를 건설한다.
- 종교학자 민희식 교수
 

불경 답변2: X

-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문을식 교수
 

성경 답변: ◯

“약속의 목자는 계시록 2, 3장에 약속한 이긴자”

신약 성경의 약속의 목자는 계시록 2, 3장에 약속한 이긴자이다. 약속의 목자 이긴자는 영생의 양식 ‘만나’와 심판의 권세 ‘흰 돌’과 만국을 다스리는 ‘철장’을 받게 된다. 또 하늘에서 내려오는 영계 하나님의 나라 곧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과 하나님의 이름과 예수님의 새 이름이 그 위에 기록되고, 예수님의 보좌에 함께 앉게 된다(계 2:17, 계 2:26~27, 계 3:12, 계 3:21).

주 재림 때 약속의 목자는 계시록 2, 3장에 약속된 모든 것을 받음으로 누구든지 약속의 목자를 통하지 않고는 하나님과 예수님께 올 자가 없게 된다. 성경에 약속한 모든 복이 약속의 목자 이긴자에게 있으니 모든 신앙인은 그에게 와서 구원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초림 당시 하나님께서는 구약의 봉한 책을 열어 예수님께 주셨고 그 당시의 일들을 보여 주셨으며 받은 계시를 전하게 하셨다. 주 재림 때인 오늘날도 예수님께서는 계시된 책과 계시록 전장의 실상을 약속의 목자 이긴자에게 보여주시고 본 것을 증거 하게 하신다.

이는 초림 때 하나님의 이름으로 오신 예수님에게 하나님께서 함께 하셨듯이 오늘날도 예수님의 이름으로 오는 진리의 성령이 함께하는 신약의 약속의 목자인 이긴자와 예수님께서 함께 하시는 것이다. 이 때 신약의 약속의 목자가 증거 하는 계시의 말씀과 증거에 대해 가감 없이 믿고 지키는 자가 하나님의 나라와 제사장이 되는 복을 받게 된다(계 22:16).
- HWPL 수석 경서위원 진만기 목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