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서항공직업전문학교 이동구 학교장의 집무 모습 (제공: 한서항공직업전문학교) ⓒ천지일보(뉴스천지)

한서항공직업전문학교 이동구 학교장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전문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산업발전과 경제성장에 이바지하고 있는 수많은 전문 직종들이 있다. 그중 항공정비 분야는 점차 발전하고 증축되고 있는 항공산업분야에 중요한 직업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서항공직업전문학교는 1990년도부터 단일 과정인 항공정비분야만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전문교육기관으로 학점은행제를 통한 전문학사/학사 학위과정과 고교 위탁교육과정을 통한 직업교육, 실업자/재직자를 위한 전문 취업교육기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한서항공직업전문학교 이동구 학교장은 광운대학교 전자통신학과 학사학위 수여 후 연세대학교 금호MBA(최고경영자과정),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기계과졸업(석사), 동국대학교 대학원 국제다문화학과 졸업(박사)를 이수했다. 대한항공 항공정비, 정비교육원, 아시아나항공 항공정비, 정비교육원 근무를 통한 현장경험을 두루 갖추고 있다. 또한 한서대학교 부설 항공교육원 원장, BOEING B747-400, AIRBUSAN A300-600, MDC MD-11 기종교육을 실시한 항공정비 전문 교육자다.

1990년 한신항공학원 설립을 잠실에서 시작해 1998년 한서대학교 부설 한서항공교육원으로 국토부 항공정비지정전문교육기관, 학점은행제운영기관으로 인정, 2005년 한서항공직업전문학교로 개원했다. 28년차를 맞이하며 항공정비 특성화 교육으로 200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하고 항공사와 군부사관 및 인력 저변확대에 기여했다.

다음은 질의응답이다.

Q. 한서항공직업전문학교만의 특징이 있다면 어떤 부분인지.

본교는 모든 항공사와 항공정비 산학협력(MOU)을 체결해 이론 공부를 바탕으로 김포공항에서 현장감 있는 현장실습으로 자격증 취득과 항공사, 부사관 현장투입이 가능한 맞춤형 실무위주, 학점은행 교육으로 학위도 취득하는 단일전공 특성화 교육기관이다.

Q. 국내 최초 유일 김포공항 내 재학생들 실습연계과정에 대해 소개한다면.

2년제 교육과정에서 1년 동안 이론 공부와 기초 실습을 통해 항공정비사 공부를 하고 2학년 교육과정에서 산학협력이 체결된 항공사와 학생들을 전반기와 후반기를 나눠 항공사의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각 항공사의 맞춤식 교육이 진행되므로 기업의 평가도가 좋아 현재 항공사의 취업이 항공정비 단일 직종으로는 국내 최고라고 자부한다.

Q. 항공 분야가 학생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데, 항공정비 분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전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1990년도 이전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2개 항공사에 항공정비사가 약 4000명인데 그 당시에는 군 부사관, 기술병 전역자가 취업을 했다. 그때는 항공정비사 교육이라는 교육과정이 없이 혼자 군 경력으로 독학으로 항공정비사면허증을 취득해 현장에 종사했다. 1990년 이후 항공정비학원이 생겨 정상적인 교육을 받으면서 군 경력으로 항공정비사면허증을 취득해 항공사에 취업하기 시작했다. 저가항공사가 6개항공사 그리고 추가로 3개항공사가 개업, 미래 항공산업은 계속 발전해 항공정비사 직업은 전망이 밝을 것으로 생각된다.

Q. 새롭게 오픈한 본교와 분교의 세분화된 교육시스템에 대해 소개한다면.

2017년 3월 새롭게 단장한 한서항공직업전문학교 본원은 학생들의 편의와 보다 집중력 있게 교육 받을 수 있는 최상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본원에서는 항공정비 학위과정 및 위탁교육과정을 통해 항공정비사 저변 확대에 기여하며, 건대입구역에 본래 운영되고 있던 분교는 국가에서 지향하는 취업을 위한 실업자 및 재직자 자격증 취득 교육과정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해 평일반/주말반 운영, 지상조업을 통해 취업률을 높이고자 열심히 교육 중에 있다.

Q. 실제 학생들의 취업률과 학위취득에 있어 도움이 되고 있는지. 또 만족도는 어떻게 되는지.

졸업생들은 자격증과 학위를 취득하면 본교의 산학협력 뿐만 아니라, 여러 기관에서 인정하는 실력을 갖출 수 있고 홍보 위주 산학협력이 아닌 실무진들과 업체의 꾸준한 협력으로 학생들의 취업연계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이 최강점이자 특징이다. 전원 취업 보장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을 학생들 스스로 가지고 학업에 임하고 있기에 만족도가 높다. 항공정비사는 수많은 직업군 중에서도 손꼽히는 블루오션이다. 젊은이들이 꼭 고려해보고 도전해볼 만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