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건물 중회의실에서는 현대·기아차 5건 결함 리콜 관련 이의신청 청문회가 시작됐다. 이날 청문회는 비공개로 진행됐고 청문회 시작 전 회의실 안쪽에서 참석자들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외부전문가 요청에 비공개 청문 진행… 중회의실에 17~18명 참석
국토부 “리콜결정 안 될 이유 없어… 전문가 견해 따라 뒤집힐 수도”

[천지일보 세종시=손성환 기자] 현대·기아자동차의 내부고발자의 제보로 촉발된 국토교통부의 리콜 결정에 대한 청문회가 8일 오후 2시 국토부 중회의실에서 시작됐다.

현대·기아차는 5건의 결함에 대한 국토부의 리콜명령에 ‘이의신청’을 제기했고, 이날 국토부는 행정절차법에 따라 청문을 실시한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현대·기아차 리콜결정은 안 될 이유가 없다”면서도 “하지만 외부전문가를 통해 청문을 실시하는 만큼 전문가 견해에 따라 상황은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국토부가 리콜 결정 주장에 대해서는 자신감이 있지만 청문을 주재하는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서 현대차 측의 주장대로 강제리콜이 아닌 무상수리 등으로 완화하는 수준으로 바뀔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국토부는 앞서 지난 3월 23∼24일과 4월 20일에 제작결함 심사평가위원회를 열었다. 이를 통해 제네시스·에쿠스 캐니스터 결함, 모하비 허브 너트 풀림, 아반떼 등 3종 진공파이프 손상, 쏘렌토·카니발·싼타페 등 5종 R-엔진 연료 호스 손상, LF쏘나타·쏘나타하이브리드·제네시스 등 3종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불량 등 5건의 리콜결정을 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조사대상 차량은 12차종 25만대이며 추후 수출 물량 등을 따지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청문회는 국토부가 섭외한 외부전문가의 요청에 따라 비공개로 진행됐다.

국토부 자동차정책과 조무영 과장은 “공정한 청문을 위해 외부전문가를 섭외했고 청문주재자인 외부전문가가 공정성 등을 이유로 비공개를 요청해 이날 청문회는 비공개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날 청문회에는 외부전문가인 청문주재자와 행정청과 청문당사자인 현대차 등이 참석했다. 정부 관계자는 자동차정책과장 등 실무자와 조사를 담당한 자동차안전연구원 전문가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현대·기아차의 리콜 건 5개 사안에 대해 결함의 성격과 조사한 내용을 근거로 리콜 필요성을 주장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측은 품질·법무팀 관계자 등 7~8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리콜명령이 내려진 각 사안에 대해 리콜 불필요와 무상수리 등으로 완화를 주장하며 관련 증거자료를 제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문이 끝나면 청문주재자인 외부전문가는 청문조서를 작성해 현대·기아차에 통지하게 되고 이후 현대차의 정정요청이 있을 경우 검토를 거쳐 정정 여부를 결정한다. 이어 현대차의 최종 확인과 정정이 끝나면 주재자 의견서를 첨부해 국토부에 제출하게 된다.

국토부 측은 “청문조서와 청문주재자 의견서를 근거로 가급적 조속한 시일내에 결론을 내리고 결론에 따라 필요한 처분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국토부의 현대·기아차 리콜 건은 현대차 출신의 김광호 전 부장의 제보로 인해 32건의 제작결함 의심 사항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국토부는 이와 관련해 조사를 지속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