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 ⓒ천지일보(뉴스천지)DB

심상정 “헌법 조문 ‘근로’를 ‘노동’으로 바꿔야”
문재인 “더는 노동자의 희생 강요해선 안 돼”
안철수, 청년 일자리·정규-비정규직 문제 해결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1일 127주년을 맞은 세계 노동절을 맞아 대선후보들이 일제히 노동자들과 만나는 노동 행보를 보였다. 대선이 일주일 남짓 남은 만큼, 진보성향 대선 후보들은 적극적으로 노동계의 표심을 공략했다.

특히 평소 노동계를 집중적으로 공략해온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이날 노동계 공약을 쏟아내며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다. 심 후보는 청계천 전태일 다리를 방문해 노동헌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 있는 민주주의를 통해 노동이 당당한 나라를 만들어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며 “헌법 조문 전체에서 ‘근로’라는 용어를 ‘노동’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노동권을 다루는 헌법 제32조와 33조 등은 노동자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이 헌법적 가치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라면서 “여성노동과 노동3권이 변화된 시대상과 국제노동기준에 부합되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이날 자기 페이스북을 통해 “노동의 가치와 존엄성보다 더 큰 성장은 없다”면서 “다음 정부는 결코 경제성장이라는 이름으로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문 후보는 국제노동기구(ILO)에서 노조 설립 권리와 노조 활동에 따른 차별금지, 자발적 단체교섭 보장 등을 비준하는 것을 핵심협약으로 삼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소·영세, 비정규직 등 취약 노동자들에 대해서 법률서비스, 직능개발, 복지지원사업, 정책연구사업 등 수행도 약속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여의도 당사에서 노동절 맞이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공약으로 청년 일자리 절벽과 비정규직 문제를 최우선 해결과제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념과 지역, 세대를 넘어 최고 전문가들, 청년들과 함께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제대로 대응해서 경제 체질을 바꾸고 미래 먹거리를 만들 것”이라며 양극화를 해소 방안에 대해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노동환경이 OECD에서 가장 열악한 노동환경임을 인식하고 있다면서 “정치권은 계파패권에 멍들어 있고, 경제는 재벌 대기업이 독점하고 있다. 망가져 버린 나라를 개혁공동정부로 바로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안 후보는 노동절을 맞아 청계천 전태일 열사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었으나, 민주노총 소속 해고 노동자들의 반대로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