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8일 리콜 적정성 판단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그랜저와 현대차 등 5건 10여종의 차량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리콜을 결정한 것에 대해 ‘이의제기’를 했다. 다음 달 8일 리콜 적정성 여부를 가리는 청문회가 열릴 예정이다.

28일 국토부와 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3월 23일과 4월 20일에 심사평가위원회를 통한 현대·기아차의 제네시스·에쿠스 캐니스터 결함, 모하비 허브 너트 풀림, 아반떼 등 3종 진공파이프 손상, 쏘렌토·카니발·싼타페 등 5종 R-엔진 연료 호스 손상, LF쏘나타·쏘나타하이브리드·제네시스 등 3종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불량에 대해 리콜을 결정했다.

이들 차량은 20만여대로 알려졌다. 다만 정확한 리콜 대수는 수출 물량 등을 고려하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토부는 현대차 김광호 전 부장이 제보한 32건의 제작결함 의심사례에 대해 차례로 조사하고 있다. 이번 리콜을 결정한 5건도 김 전 부장의 제보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에 있을 현대·기아차에 대한 청문회에는 자동차안전연구원 소속 연구원들과 국토부 담당자, 현대·기아차 직원이 참여한다.

국토부는 이번 현대·기아차의 리콜 결정에 대해 국토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기술 조사를 통해 전문가들이 안전운행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해 리콜을 결정한 사안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현대차는 국토부의 리콜 결정 사안들이 안전 관련 문제가 아니라는 판단하고 이의를 제기하고 내달 8일 이에 대해 적극 설명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7일 현대차는 국토부의 결정에 따라 주행 중 시동 꺼짐 등 세타2 엔진 결함으로 인해 현대·기아차 주력 차종인 HG그랜저와 YF쏘나타, K7(TF)와 스포티지(SL) 등 5개 차종 17만 1348대에 대해 리콜을 진행 중이다.

▲ 현대차 차량의 로고 ⓒ천지일보(뉴스천지)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