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 (제공: 문재인 후보 선대위 측)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28일 “정부가 나서 청년 가구를 가족처럼 챙기겠다”며 공공임대주책 입주 자격 확대, 민간금융 주거자금 대출 확대 등을 담은 청년 1인 가구 정책을 소개했다.

이날 오전 문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혼자 사는 청년이 184만명이다. 비싼 주거비에 먹는 것, 생활여건까지 환경이 좋지 않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문 후보는 “혼자 사는 청년의 주거 빈곤율이 30%에 육박하고 취직도 어려운데 보증금 마련과 비싼 월세 2중고를 겪고 있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문 후보는 “4인 가구 중심의 현 공공임대주택 입주 자격을 동거, 비혼, 여성 등 다양한 형태로 확대하고 30세 이하 단독세대주에 대한 민간금융 주거자금 대출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사회 임대주택 공급 확대와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의 공간을 청년들이 저렴하게 빌릴 수 있도록 공공기관이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에 토지장기임대, 주택도시기금,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청년 체불임금에 대해 최저임금의 120% 범위 안에서 국가가 임금보장기금을 통해 체불임금을 선 지급 하고 사용자를 상대로 구상청구권을 행사를 약속했다.

또 청년 1인 가구의 건강한 식사를 위해서 1인 가구 밀집지역에 ‘마을 공동부엌’을 확대하고 편의점 판매 도시락의 식품안전기준 강화와 영양표시를 확대하겠다고도 전했다.

또한 혼자 사는 여성들의 안전을 위해 서울시에서 시행 중인  ‘여성안심주택’ ‘홈 방범서비스’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소형주택 임대사업자의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시설 확충 및 여성 1인 가구 대상 ‘안심택배함제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1인 가구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 공급이 활성화되도록 저용량 종량쓰레기봉투(1ℓ, 2ℓ, 3ℓ)의 판매와 신선과일·야채·육류 등에 대한 소포장 제품 판매도 적극 유도하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