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연구팀, 금 나노분자 이용해 소변·혈액 등 잔류 확인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미세먼지가 폐뿐만 아니라 어떻게 해서 심장질환까지 일으키는지 규명됐다.

또 호흡기를 통해 미세먼지가 들어오면 15분 만에 심장 등 주요 장기들로 퍼지고 3개월 동안이나 체내에 잔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배기가스나 공장 굴뚝 등에서 나오는 미세먼지엔 탄소와 중금속 등 유해 물질이 들어 있어 각종 질병을 일으킨다는 것은 역학적 조사 등을 통해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호흡기를 통해 들어온 미세먼지가 어떤 과정을 거쳐 심장질환까지 유발하는지는 생체의학적으로 규명된 게 별로 없다.

영국 에든버러대학과 네덜란드 국립보건환경연구원 등의 과학자들로 구성된 국제연구팀은 금을 이용해 이를 밝혀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ACS나노’에 26일(현지시간) 실렸다. 연구팀은 먼저 쥐를 대상으로 금을 미세먼지와 같은 나노(10억분의 1m) 크기의 분자로 만들어 호흡기로 들이마시게 한 뒤 혈액·소변 검사를 하고 특수 영상장치로 체내 이동 상황을 살펴봤다.

이어 건강한 자원자 14명과 수술환자 12명 등 사람 26명에게도 같은 실험을 했다.

그 결과 호흡기로 흡입된 금 나노분자가 기관지와 폐를 거쳐 혈류를 타고 심장으로 들어가고 다시 나오는 것이 관찰됐다.

또 호흡한 지 불과 15분 만에 소변과 혈액에서 금 나노분자가 검출됐고 24시간 동안 최고로 치솟았으며, 3개월까지 체내에 잔류했다.

특히 나노 분자들이 목동맥에 쌓인 플라크를 비롯해 혈관 염증이 있는 부위에 주로 많이 축적되는 것이 관찰됐다.

한편, 이번 실험과 관련해 사람에게 금 나노분자를 흡입토록 한 것은 위험하다는 비판이 일각에서 제기됐으나 연구팀은 이는 의학 연구와 의료용 영상 촬영에서 안전하게 사용돼 온 것이라고 해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