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서부발전이 27일 본사에서 한국이산화탄소포집및처리연구개발센터와 Korea CCS 2020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한국서부발전)

[천지일보=김정자 기자] 한국서부발전이 27일 본사(충남 태안군 소재)에서 한국이산화탄소포집 및 처리연구개발센터와 Korea CCS 2020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세계 최고의 CCS(이산화탄소 포집·저장기술) 기술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해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CO2를 포집, 전환하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중장기적으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KCRC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지원으로 국가 CCS 종합추진계획에 따라 ‘Korea CCS 2020 사업’을 전담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혁신적 포집·저장·전환 기술 개발을 위해 다양한 R&D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부발전은 KCRC와 공동으로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 Storage) 기술개발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상호 기술교류를 활발히 추진해 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가 CCS미션(혁신 원천기술 확보)을 성공적으로 추진, 세계 1등의 CCS 기술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김동섭 서부발전 기술본부장은 “CCS는 대규모 투자비가 소요됨에 따라 정부주도의 중대형 실증프로젝트에 전력그룹사와 공동으로 참여하고 중소규모의 CCU(이산화탄소 전환·활용) 기술은 서부발전이 독자적으로 특화기술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서부발전과 KCRC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다각도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