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왼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천지일보(뉴스천지)DB

문재인 “드림팀 국민통합정부 만들 것”
安, 3자 단일화 선긋고 ‘통합내각’ 제안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27일 ‘대탕평’과 ‘통합정부’를 전면 내세웠다.

현재 여소야대 상황에서 당장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곧바로 국정운영에 들어가는 다음 정부에서 여야 협치의 ‘통합정부론’은 일찍부터 중요성이 대두돼 왔다. 지금은 당장 대선 선거전에서 두 후보가 중도·보수층의 지지 기반을 넓히기 위한 포석으로 강조되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27일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와 민주당 통합정부추진위원회 토론회에서 “저는 국민들께 국민통합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고 그 시작으로 대한민국 드림팀 국민통합정부 만들겠다”며 사회 정의를 실현하는 국민통합을 강조했다.

특히 문 후보는 국무총리로 ‘호남인사’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뜻을 밝히며 “분명한 것은 총리는 대탕평의 관점에서 인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적폐 청산과 통합이 상충된다’는 지적에 대해선 “특정 사람들을 배척하거나 배제하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를 불공정하게 만들었던 여러 노선, 정경유착, 부정부패, 특권 등을 씻어내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정치세력 간의 연정 등 통합은 나중 문제라고 선을 그으며 다만 국민의당과 정의당 등 야권 정당과는 통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반면 안 후보는 최근 ‘자강론’으로 바른정당과 자유한국당과의 3자 단일화 제안에 선을 긋고 ‘통합내각’으로 대선 프레임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집권 후 정당이나 정파와 관계없이 고른 인사 등용으로 내각을 구성해 보수·진보를 뛰어 넘는 국정 운영 방안을 내세웠다. 40석 의석의 한계를 다른 정당과의 연대와 연정으로 뛰어넘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 국민의당 정동영 공동선대위원장은 ‘득표율에 따른 통합 내각 구성’을 제안했다.

정 위원장은 “주권자가 (각 정당에) 준 표만큼 내각에 참여한다는 원칙을 정해 통합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집권 후 곧바로 협치와 통합내각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것을 주장했다.
 
또 정 위원장은 “안철수, 문재인, 심상정, 유승민을 지지한 표가 90%가 넘을 텐데 이를 가지고 통합내각을 구성하고 개혁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만 주면 오히려 40석 불안감이 기대감으로 바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안 후보는 25일 열린 JTBC 4차 TV토론회에서 “집권 시 통합 정부를 구성하겠다”며 “인사 기준은 도덕성과 유능함, 이념에 매몰되지 않을 사람으로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측의 중진 인사들은 잇따라 총리 포기 선언을 하는 등 통합내각 구성을 위한 포석을 깔고 있다.

박지원 상임선대위원장은 지난 23일 안 후보가 당선되면 어떤 임명직도 맡지 않겠다고 선언했고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도 25일 “총리를 한다는 생각은 처음부터 없었다”며 “협치와 통합정부가 국민의당과 안철수의 기본 노선”이라고 거들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