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오전 경북 성주군 성주골프장으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관련 장비를 실은 트레일러가 들어가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를 놓고 한·미 군 당국이 “조속한 작전운용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긴급 배치는 이른바 ‘알박기’로 정권교체가 되더라도 사실상 사드 철회 불가 입장을 반영한 것으로 읽힌다.

한·미는 26일 오전 4시 30분께 사드 체계의 핵심장비를 경북 성주군 초전면의 주한미군 공여부지로 반입했다.

정부는 사드 장비 반입을 위해 이날 0시부터 오전 7~8시 경찰인력 8000여명을 동원해 성주골프장으로 가는 도로 등을 전면 통제했다. 미군은 이날 사드 발사대 2~3기, 사격통제레이더, 교전통제소 등 핵심장비들을 성주골프장에 반입했다.

한·미 군당국은 보안이라는 이유로 반입장비에 대해 함구하고 있지만, 사드 포대운용에 필요한 핵심장비들은 대부분 공여부지 안으로 들어간 것으로 추정된다.

미·중 정상회담 이후 ‘미국이 중국에 대해 경제 문제를 양보하고, 중국은 대신 북핵 문제를 해결한다’는 이른바 ‘빅딜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이날 전격 배치를 통해 당초 시나리오대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사드 배치 과정에서 군 당국은 일관성 없는 논리를 보여왔다. 지난 박근혜 정부는 2015년부터 ‘3NO’정책이라는 외교전략을 취해왔는데, 이는 사드배치가 ‘요청도 없었고(no request), 협의도 없었고(no consultation), 결정된 바도 없다(no decision)’의 줄임말이다. 이처럼 입장을 모호하게 전개해 미국과 중국, 양자 모두에게 협상력을 유지함과 동시에 위험은 회피하기 위한 외교전략이다.

이날 사드배치와 관련해 대선후보들의 입장은 엇갈렸다. 애초 사드 배치에 찬성했던 보수권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다음 정부에 결정할 문제라고 반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