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라이프 시대에 맞춘 콘텐츠 사업 다각화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교육출판전문기업 ㈜미래엔이 모바일 라이프와 스낵컬쳐(Snack Culture)에 익숙한 독자들의 취향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출판업계 최초로 웹 드라마 제작업체 ‘컨버전스티비’에 투자함으로써 콘텐츠 사업 다각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미래엔은 모바일에 익숙해진 독자들의 콘텐츠 소비패턴 변화와 웹 드라마, 예능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인 OTT(Over the top) 시장의 성장세 등에 주목해 ‘컨버전스티비’ 투자를 결정했다. 사업 다각화를 통한 기존 출판 사업 모델의 확장과 출판-미디어가 결합된 형태의 차별화된 ‘원소스멀티유즈(OSMU)’ 전략 강화를 꾀하기 위해서다.

‘컨버전스티비’는 2013년 국내 최초의 웹 드라마 ‘러브 인 메모리’를 비롯해 ‘수사관 앨리스’ ‘109별일다있네’ 등 국내 최다 웹 드라마 제작 업체로 유명하다. 특히 지상파 출신 전문 PD들로 구성돼 뛰어난 제작 역량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 배급까지 한 번에 가능한 시스템도 보유하고 있어 지금까지 많은 정부기관, 대기업 등에서 러브콜을 받아왔다.

미래엔은 이번 투자를 통해 웹 드라마의 ‘스토리 뱅크’ 역할을 담당하며 다양한 소재를 발굴하고, 자사의 인기도서 콘텐츠를 활용한 웹 드라마 제작에도 나선다. 대중에게 검증받은 탄탄한 원작을 토대로 한 차별적∙실험적 콘텐츠의 제작으로 독자들의 까다로운 취향을 만족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미래엔은 2015년과 2016년 두 차례 투니버스(Tooniverse) 채널을 통해 과학 학습만화 ‘내일은 실험왕’을 어린이 드라마로 제작∙방영해 큰 인기를 얻은 바 있다. 동 시간대 평균 시청률 1위로 초등학생 3명 중 1명이 시청했을 정도다. 이 같은 베스트셀러를 바탕으로 한 성공적인 드라마 제작 경험은 이번 투자의 큰 원동력이 됐다.

향후, 미래엔은 드라마뿐만 아니라 예능, 영화 등 다양한 웹 콘텐츠 제작 및 지원을 통해 출판-미디어의 새로운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는 한편, 중국 등 해외 시장을 겨냥한 콘텐츠 수출에도 힘쓸 예정이다. 특히, 이러한 OSMU 역량을 기반으로 작가 라인업을 보다 확대해 출판 사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 구축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