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최유라 기자] 금성출판사가 (재)금성문화재단과 MBC문화방송이 공동으로 주최한 제24회 MBC창작동화대상의 수상자를 26일 발표했다.

장편 부문 당선작은 백온유 작가의 ‘정교’, 중편 부문 당선작은 추수진 작가의 ‘토리와 아주 무시무시한 늑대’, 단편부문에서는 조현미 작가의 ‘초대장’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정교’는 작품 전반에 흐르는 따뜻한 인간애와 입양을 바라는 주인공에 대한 애잔함 이 보이는 작품이다. 작가는 아이의 심리 변화를 과장하지 않고 절제하며 서서히 고조시켜, 억눌러왔던 감정, 즉 입양의 소망을 드러내는 행동을 생뚱맞지 않고 자연스럽게 읽히도록 하였다.

‘토리와 아주 무시무시한 늑대’는 판타지 표현 기법을 추구하고 있다. 별꽃 농장의 아기 돼지가 숲 속 동물들과 어울리고 싶어 하다가 천적 관계에 있는 늑대와의 우정과 신의를 맺게 되는 우의동화다. 작가는 주인공 아기 돼지에게 일어나는 상황과 에피소드를 치밀한 구성으로 스토리화하여 독자를 흡입하는 것은 물론 독서 수준에 맞게 표현된 언어선택으로 독자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었다.

‘초대장’은 갖출 것은 다 갖추면서 맛과 영양까지도 갖춘 수제 햄버거 같은 작품이다. 엄마와 탈복해 온 새터민 아이 이야기인 이 작품은 남한 생활에 적응 못하는 아이와 달리 서울말을 쓰면서 적응이 빠른 엄마의 모습을 보여준다. 자칫 지루하면서 평범한 이야기에 될 뻔 했는데 작가는 외래에서 온 황소개구리와 호감을 갖고 있는 여자아이를 적재적소에 넣어 이야기를 풍성하게 만들고 희망적인 결말을 맺는다. 재미와 예술성이 조화를 이루어야 좋은 작품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 작품이다.

지난 2월 6일 접수마감한 제24회 MBC 창작동화대상에는 장편 94편, 중편 83편, 단편 469편, 웹동화 20편으로 총 666편이 접수됐고, 예심과 본심을 거쳐 최종 수상자 3명을 선정했다. 웹동화부문에서는 수상자가 선정되지 않았다. 장편 부분 수상자에게는 상금 2000만원, 중편 부문 당선 수상자에게는 1000만원, 단편 부문 당선 수상자에게는 5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시상식은 오는 6월 16일 오후 4시 상암MBC 신사옥에서 열릴 예정이다.

수상자 이력 및 심사평 등 자세한 내용은 금성출판사 홈페이지(www.kumsung.c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