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중부발전이 26일 서울 SK건설 사옥에서 SK건설-두산과 부생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발전사업을 공동추진해 나가기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한국중부발전)

[천지일보=김정자 기자] 한국중부발전(사장 정창길)이 26일 서울 SK건설 사옥에서 SK건설-두산과 부생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발전사업을 공동추진해 나가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국중부발전의 오랜 발전설비 운영 전문 노하우와 SK건설의 발전설비 건설기술, 두산의 독보적인 연료전지 제작기술을 접목해 효과적인 사업 추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했다.

협약을 통해 추진될 연료전지발전시설은 기존 천연가스를 개질해 연료로 사용하는 설비와 다르게 직접 수소를 활용한 사업으로 개질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발전효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투자비도 절감할 수 있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상용화된 설비가 없어 이번 설비의 실증을 위해 시범설비를 1년간 운영하고 성공시 20MW 규모의 수소연료전지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중부발전과 SK건설, 두산 등은 이번 사업뿐만 아니라 타 사업에도 적극적 협력을 통해 정부의 에너지신산업 확대 정책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정창길 중부발전 사장은 “성공적인 실증화 단계를 통해 신뢰도 높은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소가 되길 바란다”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협력사 간 국내·외 사업에서 다각적인 협력으로 확대하고 정부의 에너지신사업 정책의 적극 추진에도의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