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8일 명진스님이 일요법회에서 법문을 전하고 있다-관련사진. ⓒ천지일보(뉴스천지)

[뉴스천지=이길상 기자] 봉은사 직영사찰 지정 관련, 오는 30일 열릴 예정인 공개토론회가 이번 주 봉은사 일요법회 내용에 따라 성사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총무원·봉은사·불교단체 실무자들이 참여한 5차 실무협의가 21일 오전 열렸다.

이날 회의는 지난 18일 봉은사 주지스님의 일요법회 발언과 봉은사가 최근에 발행한 판전 4월호의 내용 등이 ‘폭로와 의견발표를 일체 하지 않는다’는 3자 합의를 또 다시 저버린 것이라는 항의를 중심으로 진행, 3자의 입장 개진이 있었다.

이어 30일 공개토론회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전제 조치가 봉은사에서 행해져야 한다는 총무원과 불교단체의 입장이 봉은사 측에 전달됐다.

이 과정에서 총무원은 ▲4월호 <판전> 잡지의 전량 회수 폐기 ▲다가올 일요법회에서 일체의 비난 폭로 중지 약속 이행 ▲약속파기에 대한 명진스님의 입장표명 등의 3가지 조치를 봉은사에 촉구했으며 불교단체도 이에 동의했다.

봉은사는 이에 대해 자체 논의 후 3가지 요구사항을 모두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봉은사의 조치에 대한 총무원 내부의 입장이 정리되는 대로 토론회 준비를 위한 실무협의를 속개하기로 했다.

일정대로라면 ‘봉은사 직영사찰 지정에 관한 토론회’가 오는 30일 오후 2시부터 오후 8시까지 6시간 동안 불교역사문화기념관 지하공연장에서 열리게 된다.

토론회에는 총무원·봉은사·불교단체 각 3인씩 참석 예정이며 현재 총무원 측에서는 영담스님, 봉은사는 명진스님, 불교단체 대표로는 도법스님이 참석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