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 ⓒ천지일보(뉴스천지)DB

洪·劉 ‘환영’ vs 文·沈 “다음 정부에 맡겨야”
安 “합의 하에 이행… 절차생략은 문제 있어”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26일 오전 한미 당국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를 강행한 것을 두고 대선후보들의 입장이 엇갈렸다. 애초 사드 배치에 찬성했던 보수권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다음 정부에 결정할 문제라고 반발했다.

홍 후보는 이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주한미국상공회의소 초청 특별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잘 됐다. 이제 전술핵도 들어오면 우리 안보는 튼튼해지겠다”고 환영했다.

유 후보도 서울 동작구 보라매공원에서 자전거 유세 후 “참 잘 된 결정”이라며 “저는 대선 전에 사드가 배치되는 것이 국론 분열을 막는 길이라고 주장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 후보는 사드 배치에 줄곧 반대하고 오락가락했고, 안 후보와 국민의당도 최근까지 반대했으므로 더는 정치권이 사드 배치를 놓고 딴소리를 안 했으면 좋겠다”며 “지금부터는 중국의 경제보복을 최단시간 안에 풀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문 후보는 “대선을 앞두고 지금 정부에서 무리하게 강행할 일이 아니다”라며 “어차피 이 시기에 이르렀으니 마지막 결정은 다음 정부로 넘겨서 사드 문제를 다양한 외교적 카드, 북핵 폐기의 카드로 활용하도록 넘겨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사드 배치를 ‘원천무효’라며 “늘 사드 기습배치는 우리 국민의 자결권을 원천봉쇄하고 주권을 짓밟은 폭거다. 오늘의 사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무지와 야당 지도자들의 무책임이 함께 만든 참사”라고 질타했다.

한편 사드 배치에 찬성을 주장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는 “사드 배치는 한미 간 합의에 따라 이행돼야 한다”면서도 “정말로 필요한 환경 영향평가 같은 절차를 생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주민과의 충돌도 있었다는데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