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 (출처: 연합뉴스)

“韓 주장 중요… 코리아 패싱 우려 없어”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통일부가 26일 북한 인권 결의안과 관련해 “표결 당시 남북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밝혔다.

이날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한 법은 11년간 여야 합의로 만들어진 것이다. 법의 취지는 대한민국 정부가 북한의 인권을 외면할 수 없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의 인터뷰 발언과 관련해 “전임 장관이 어떻게 말한 것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겠다”면서도 “내년에 또 유엔에서 북한 인권결의안에 대해 결의하는데, 외교부가 주관해서 결정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전날 북한이 인민군 창건일을 맞아 ‘군종 합동 타격시위’를 벌인 것에 대해선 “특별한 입장을 낼 필요가 없다”며 “또 ‘시위’란 표현은 대내외에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내부적 자부심을 고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근 국내외 대북 정세에 한국이 제외된다는 코리아 패싱(Korea Passing) 우려에 대해선 “주변 유관국가에서도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을 우려하는 움직임이 많다”면서 “주변국에 이와 관련해 외교부와 협력해 이 의견을 전달한다. 한반도와 관련된 최종 결정엔 대한민국의 주장이 중요하다는 점을 이들도 알고 있어 우려는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