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종교연합사무실이 진행한 ‘종교경서비교토론회’ (제공: HWPL 종교연합사무실) ⓒ천지일보(뉴스천지)
 

본지는 앞서 종교인들의 타종교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8대 종교 교리·신앙비교’를 연재해 큰 호응을 얻었다. 지난해 천지일보가 창간 7주년을 기념해 만난 종교계 인사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진행한 것이다. 기획 연재 후 각 종교의 교리에 대한 궁금증 해소를 요구하는 독자들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에 지난해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종교연합사무실이 진행한 ‘종교경서비교토론회’ 자료를 제공받아 본지에 게재한다. 1·2차에서는 ‘성경(성서)·불경’ 비교가 이뤄졌고, 3차에서는 범위를 확대해 ‘성경·불경·힌두경전·민족경전’이 비교됐다.

질문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인구(23억)가 믿고 있는 기독교의 경서 성경을 기준으로 했다. 성경은 66권 전반에서, 불경은 불경 중에서 가장 영적으로 깊이 있다는 법화경에서 답을 제시했다. 불경은 종교학자 민희식 교수와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문을식 교수가, 성경은 진만기·이세영 HWPL 수석 경서위원이 답변했다. 성경은 두 경서위원의 답변이 같아 한 가지만 게재했으며 불경은 두 교수의 답변에 다소 차이가 있어 모두 게재했다.

* 답변은 개인의 견해로 종단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고, 본지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힙니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5. 사람에게 생로병사(生老病死)가 찾아온 이유에 대한 내용이 있는가.

 

불경 답변1: ◯

법화경 제1권 서품에서 12연기법에 의해 생로병사가 있다고 했다. 여기서 12연기, 혹은 12인연법은 연기(緣起)의 도리를 12단계로 나눈 것이다.

이는 다음과 같이 나뉜다. 근본적 무지를 뜻하는 ①무명(無明)으로부터 ②행(行) ③식(識) ④명색(名色) ⑤육처(六處) ⑥촉(觸) ⑦수(受) ⑧애(愛) ⑨취(取) ⑩유(有) ⑪생(生) ⑫노사(老死)까지를 이른다.

연기법 특히 유전연기(流轉緣起)의 정의, 즉 법(法)은 연(緣)과 기(起)를 뜻하는데 ‘연(緣)’이란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다(此有故彼有)는 것을 의미하고, ‘기(起)’란 이것이 일어나면 저것이 일어난다(此起故彼起)는 것을 의미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연’은 무명연행(無明緣行)·행연식(行緣識)·식연명색(識緣名色)·명색연6입(名色緣六入)·6입연촉(六入緣觸)·촉연수(觸緣受)·수연애(受緣愛)·애연취(愛緣取)·취연유(取緣有)·유연생(有緣生)·생연노사(生緣老死)의 일련의 인과관계적 과정을 말한다. ‘기(起)’는 이 과정을 통해 추(愁: 걱정)·탄(歎: 한탄)·고(苦: 괴로움)·우(憂: 근심)·뇌(惱: 번뇌, 고요하지 못함)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다시 이러한 뜻의 ‘연(緣)’과 ‘기(起)’를 총체적으로 간략히 말하면 순대고취(純大苦聚)이다. 즉 순전한 괴로움뿐인 큰 무더기 또는 순수하게 큰 괴로움의 무더기라는 것인데, 5취온(五取蘊)이 형성(集)되는 것을 말한다. 5취온이 형성된다는 것은 생사윤회를 반복한다는 것을 뜻한다. 잡아함경 제12권 제298경 ‘법설의설경(法說義說經)’과 연기경(緣起經) 중
- 종교학자 민희식 교수

불경 답변2: △

생로병사는 법에 대한 무명(無明) 때문에 있다고 본다. 이런 내용은 법화경 ‘제1서품’에는 발견되지 않고 ‘생로병사를 건너다’(度生老病死)는 뜻만 아래와 같이 나온다.

‘성문을 구하는 이에게는 4제법(諦法)을 말씀하시어,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것을 벗어나서 마침내 열반케 하시고, 벽지불을 구하는 이에게는 12인연법을 잘 말씀하시고, 보살을 위해서는 6바라밀을 잘 말씀하시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어서 일체종지(一切種智)를 이루게 하셨습니다(爲求聲聞者 說應四諦法 度生老病死 究竟涅槃 爲求辟支佛者 說應 十二因緣法 爲諸菩薩 說應 六波羅密 令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 成 一切種智).’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문을식 교수

성경 답변: ◯

하나님은 태초에 아담을 창조하시고 아담에게 생기를 주어 살게 하셨다.

아담이 받은 생기는 그 영을 살게 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아담에게 생명나무 실과를 먹으면 영생할 것을 약속하셨고, 선악나무의 실과를 먹으면 사망할 것을 말씀하셨다. 그러나 아담은 뱀(마귀)의 미혹으로 인해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그로 말미암아 죽음을 당했으니 그가 죽은 나이는 930세였다.

즉, 사람이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으므로 죽음을 맛보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아담의 죄로 인해 인생들에게는 사망이 왕 노릇을 하였고 모든 사람들은 오늘날까지 죽는 것을 당연하다고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다(창 3:22, 창 2:17, 롬 6:23).

그러나 수많은 선인들은 인생의 고통과 죽음에 대해 해결점을 찾고자 하였고 해결점을 찾지 못하니 결국 사후 세계를 의지하는 종교들이 나오게 되었다.

성경에는 생로병사의 이유와 이(죄로 인한 고통과 죽음의 문제)를 회복할 내용과 또 후세 사람들에게 이루어질 장래사 등의 내용이 있다. 과거에 약속한 것이 육하원칙에 입각하여 이루어진 것을 바탕으로 하여, 장래의 일에 대한 예언과 그 성취도 육하원칙에 입각하여, 곧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했나’라는 순리에 따라 말씀하고 증거하고 있다.

그리고 성경에는 하나님으로부터 창조 받은 사람의 모습을 비롯하여, 죄로 인해 죽음과, 창조주께서 떠나신 이후 죄 사함과 본래의 모습으로 회복하심과, 회복하기 위한 재료와, 회복받기 위한 사람이 지켜야 할 약속과, 창조주 하나님이 자기 사람(하나님의 가족)과 함께 사심과, 그 때의 삶의 가치 등이 설명되어 있다(계 21:3∼4).

무엇으로 어떻게 본래와 같이 회복되는가? 지금 나는 누구의 신이 함께하고 있으며, 누구의 모습인가?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이 되려면 선하고 착해야 하는가, 하나님의 씨로 나야 하는가? 하나님이 하시고자 하는 뜻과 일은 어떤 것인가? 왜 그리 되어야 하는가? 이 모든 것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는 것이 바로 성경이다. 하나님은 인생을 원래 창조하신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으로 회복을 시키시려고 ‘생노병사(生老病死)’의 비밀을 담아 성경을 주셨고 성경에는 그 해결방법까지 자세하게 잘 기록되어 있다(창 1:26~27, 계 21:3~4).
- HWPL 수석 경서위원 진만기 목사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