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드니(왼쪽)와 망아지. (제공: 경기도)

제주도와 교류 통한 말 육성

[천지일보 경기=강은주 기자] 경기도축산진흥센터에서 태어난 한라마 품종 암말 ‘미나래’ ‘모드니’ 두 마리가 하루 간격으로 연달아 망아지 한 마리씩을 출산했다고 25일 밝혔다.

특히 전국에서 제일 많은 승마인구를 보유한 경기도가 제주도와의 교류협력을 통해 들여온 한라마를 육성·생산까지 이뤄냈다고 센터는 설명했다.

이번에 태어난 한라마 망아지들은 사육·조련 과정을 거쳐 유소년 승용마 등 승마인구 저변확대에 활용될 전망이다. 실제로 한라마는 외국산 말보다 체구가 작고 지구력이 우수해 유소년 승마나 승마 입문자들에 적합한 품종으로 알려졌다.

도 축산진흥센터는 현재 승마인구 저변확대와 말산업 인프라 구축을 위해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이곳에서는 경기도가 보유한 우수인력과 자원 등을 토대로 승용마들을 생산, 사육하고 있으며 2015년 5월부터 이번에 태어난 망아지들까지 총 5마리의 말을 생산했다.

이 밖에도 승마시설 설치·운영 지원과 승용마 생산기반 조성, 초·중·고 학생 승마 활성화와 소외계층 학생 사회복지 증진, 말산업 홍보를 위한 승마대회 지원 등을 추진 중이다.

올해에는 학생승마체험, 말산업특구, 경기·강원권 말 거점번식지원센터 운영 등 10개 사업에 14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정상현 경기도축산진흥센터 소장은 “태어난 망아지들은 봄기운을 타고 태어나 더욱 의미 있게 느껴지고 말산업 육성에 더욱 노력을 기울여 달라는 선물로 생각하겠다”며 “도내 승마 인프라 확충과 말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정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