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5일 오후 고양시 일산동구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JTBC·중앙일보·한국정치학회 주최로 열린 2017 제19대 대통령 선거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왼쪽부터),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양극화 문제 해결 위해 일자리 창출해야”
홍준표 “공공부문 일자리 많이 만들면 그리스 꼴”
유승민 “일자리는 중소·창업기업에서 나오는 것”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25일 다음 정부의 일자리 정책의 주체를 놓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정부 주도의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를 주장했고, 자유한국당 홍준표,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민간에서 일자리를 창출’을 주장했다.

이날 이들은 jtbc·중앙일보·한국정치학회가 공동 주최한 대선후보 TV 토론회에서‘경제·사회의 양극화 해소’라는 주제를 놓고 토론하며 일자리 창출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에 의견을 모으면서도 그 주체에 대해선 의견이 갈렸다.

문 후보는 “양극화 해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일자리 문제다. 저성장·저출산·고령화·청년고용절벽 등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면 다 해결된다”면서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81만개 가운데 공무원은 17만 개고 나머지는 공공부문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면서 “공무원 일자리 만드는데 17조원이 소요되고 공공부문에 4조원이 쓰인다”고 말하며 정부 주도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을 공약했다.

홍 후보는 “일자리 문제는 민간에서 해결하는 것”이라면서 “문 후보처럼 공공부문 일자리를 많이 만들게 되면 그리스 꼴이 난다”고 지적했다.

그는 “작년만해도 우리기업에서 500억원 이상이 해외로 빠져나갔다. 그러니까 청년의 일자리가 안 생기는 것”이라며 “그 이유는 우리나라 전체 노동자의 3%도 안 되는 강성 귀족노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홍 후보는 “강성 귀족노조 같은 적폐를 없애야 기업들이 투자를 많이 한다”고 설명했다.

유 후보는 “문 후보의 일자리 정책을 보면 81만개 중 17만개는 공무원, 나머지 64만개의 일자리엔 4조 2000억원을 투자한다고 했다”며 “이것을 계산하면 1인당 월 40만원짜리 일자리가 생긴다”고 지적했다.

그는 “계산도 안 해보고 재원을 너무 낮게 잡은 것 같으니 공약을 재점검해 보라”며 “일자리 대부분은 중소기업과 창업·벤처 기업에서 나온다. 우리나라도 주커버그나 빌 게이츠 같은 성공한 기업가가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민간주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의 역할로 ▲교육투자로 인재 양성 ▲과학기술 투자해 경쟁력 있는 기술 확보 ▲공정한 경쟁구조 등 3가지 방안을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