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 (제공: 문재인 후보 선대위 측)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 후보가 25일 “새로운 정부에서는 열심히 일한 국민들에게 ‘쉴 권리’를 찾아드릴 것”이라며 휴가레저정책을 발표했다.

이날 오전 문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연차휴가 사용 의무화’ ‘비정규직 휴가권 보장’ ‘대체휴가제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공약을 제시하며 이같이 말했다.

문 후보는 ILO협약에 따른 노동자들의 연차휴가 사용의무화 외에도 1년 미만 비정규직에게 월별 1일에 해당하는 유급휴가를 부여하는 ‘비정규직 휴가권 보장’ 등을 약속했다.

또 현행 명절과 어린이날에 국한된 제한적 대체공휴일제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국가가 앞장서 휴가를 지원하겠다”며 “2013~2014년 시범 실시 됐던 근로자 휴가지원제를 영세 중소기업 종사자들에게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종사자가 10만원, 기업이 10만원을 내면 정부가 10만원을 보태 휴가포인트로 쓸 수 있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영유아를 동반하거나 임산부가 여행을 갈 경우 숙박 및 교통 할인은 물론 유아 동반 항공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소외계층 문화생활 촉진을 위해서 현재 시행하고 있는 문화누리카드의 사용처를 넓히고 지원금액을 현행 6만원에서 10만원으로 상향조정 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중산서민층과 자영업자의 휴가비 사용에 대해서는 조세 감면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공공기관 연수원을 국민 모두에게 개방하고 도심 속 캠핑장 등을 늘려 국민 휴양지를 늘리는 계획도 밝혔다.

전국 곳곳의 자연휴양시설에 대한 통합 이용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립·도립 자연휴양림의 시설 개선 및 확충을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휴양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