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설치는 “매우 유감” 항의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일본이 올해도 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라는 주장을 담은 2017년판 외교청서를 25일(현지시간) 각의(국무회의)에 보고했다. 그렇지 않아도 냉랭한 한일관계는 더욱 악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정부가 각의에 보고한 외교청서에는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라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한국 국회의원 등의 독도 방문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용인할 수 없다”는 억지를 부렸다.

또한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이 설치된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항의하는 한편 지난 2015년 12월 한일 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 “책임을 갖고 이를 이행하는 것은 국제사회에 대한 책무”라고 주장했다. 이는 다음 달 한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후보들에게 위안부 합의가 최종적이고 되돌릴 수 없는 합의라는 점을 피력하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우리 정부는 외교청서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정부는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일본 정부가 25일 발표한 외교청서를 통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의 즉각적 철회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헛된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올바른 역사 인식이 한일관계의 출발점이자 필요조건이라는 점을 자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