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수시의 비중이 높아지고, 특히 학생부 중심전형으로 선발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정시의 경우 수능으로만 선발하는 대학이 증가하는 것이 이유라 할 수 있다.

수시를 준비하는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학생부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그중에서도 학생부교과전형은 수시전형의 기본이라 할 수 있고, 학생부교과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내신관리가 필수다.

내신 성적이 좋지 않은 일부 학생들은 ‘수능에 올인하자’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수시 6회 지원의 기회를 포기하게 되는 것과 같다. 또한 정시의 경우, 내신 관리가 되어 있지 않다면 일부 교과가 적용되는 대학에 지원하기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에 내신 관리는 꼭 필요하다.

아래는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수석연구원이 조언한 ‘고3 내신 관리 필수 숙지’ 4가지다.

1. 내신준비와 수능준비, 별개가 아니다

진학사가 정시 지원 시 어떤 점에서 어려움을 겪는지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한 전체 학생의 46%가 ‘기대보다 성적이 좋지 않아 원하는 대학을 지원하지 못했다’고 응답한 바 있다(2017년 2월, 2017학년도 정시 지원을 한 진학닷컴회원 633명 대상). 이러한 응답은 꽤 많은 학생들이 내신은 학교시험이기 때문에 수능은 별도로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해, 기대보다 원하는 성적을 얻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내신이라는 것이 무엇인가? 내신은 기본적으로 교과서의 기본적인 내용을 학교 수업시간을 통해 배우고, 배운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이다. 수능도 3년 동안 교과서를 통해 학교에서 배운 개념이나 정의, 공식 등을 활용하여 시행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두 시험은 양립할 수 없고 수능 준비의 기본도 내신준비에서부터 비롯된다는 점을 반드시 이해하도록 하자.

2. 수시 전형별 내신의 영향력은? 3학년 내신 준비할까? 말까?

앞서도 말했듯 많은 학생들이 수시전형 중 학생부교과전형을 제외하고는 내신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2학년까지 성적이 좋지 않은 경우 고3이 되어 내신관리를 포기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수시 교과 전형뿐만 아니라 수시 전체를 포기하려는 것이므로 지양해야 한다.

교과전형의 경우 대부분의 대학에서 내신 성적으로 수험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내신의 영향력이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내신 학년별 반영비율로 볼 때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내신반영비율 중 3학년 1학기 반영비율이 40% 이상 반영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미리 포기하는 것은 섣부른 판단일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경우에도 내신을 정량적으로 반영하고 있지는 않으나 학생의 고교생활의 충실도나 학업역량 등을 내신에서 찾으려 하기도 한다. 또한 정성평가이기 때문에 학년별 성적이 꾸준히 상승했다면 입학관계자들에게 좋은 의미를 줄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3학년 내신은 상당히 의미 있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논술전형이나 적성전형 등에서도 학생부 중심전형보다는 비중이 적을 수 있겠지만 내신 성적이 3학년 1학기까지 들어가기 때문에 위 전형에 지원을 고려하고 있는 학생들의 경우에도 내신 준비는 기본일 것이다.

3. 3학년 내신, 선택과 집중? or 올인?

수시지원을 위해서도 내신은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는 점은 이해했을 것이다. 이제 고민해야 할 것인 내신 준비 모든 과목에 힘을 쏟아 준비를 할 것인가? 아니면 주요교과 위주로 준비를 할 것인가의 문제다. 실제 수시와 정시 교과 성적이 반영될 때 일부 교육대학을 제외하고는 인문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교과 전 과목,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교과의 전 과목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일부 교과를 선택하거나, 교과 안에서 일부 과목만을 반영하는 경우도 있으나 처음부터 대학에 맞춰 준비하는 것은 조금 위험하다. 기본적으로 3학년 때는 전 교과, 전 과목을 준비하는 것보다는 계열에 맞는 교과 위주로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4. 그렇다면 3학년 1학기 내신이 중요한데… 어떻게 준비할까?

내신 관리의 핵심은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어떻게 활용했는지’가 관건이다. 내신시험은 학교 선생님들이 수업시간에 알려 주신 부분에서 출제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얼마나 집중했는지에 따라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다. 때문에 수능 준비 등으로 마음이 급하다고 수업시간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내신관리에서 가장 피해야 할 모습일 것이다. 또한 수능공부 계획을 세우는 것만큼 내신관리에도 계획이 필요하다. 최대한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특히 시험기간 1~2주 전부터는 공부계획을 꼼꼼히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