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 회관 앞에서 24일 오후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화평법) 개정안 무력화 시도 경총 규탄’ 기자회견이 열린 가운데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 환경단체 회원들이 화평법 강화를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접수된 피해자 5531명, 사망자 1168명
“재발 방지 위해 사회 제도 개선해야”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과 환경단체는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가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법률(화평법)’ 개정에 대해 기업의 존폐를 운운하며 무력화 시도를 하고 있다며 이를 비난하고 나섰다.

24일 오후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가피모)’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는 서울 마포구 경총 회관 앞에서 ‘가습기살균제 방지법 화평법 무력화 시도하는 경총 항의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가습기살균제 2차 피해를 막기 위한 법인 화평법은 화학물질 등록제도 강화 등을 골자로 한 내용의 법이다.

앞서 지난 10일 경총은 화평법이 개정되면 ‘유해성 정보 등록 대상물질의 규모가 너무 커지는 등 기업의 활동에 부담돼 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며 법을 완화해달라는 내용의 정책건의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이에 대해 단체는 “화평법은 아주 기초적인 법에 불과하다. 이 법으로 제2의 가습기살균제 사태를 방지할 수 있을지 염려된다”며 “경총은 이러한 가습기살균제 사건의 방지를 위한 법인 화평법을 기업의 부담을 이유로 반대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오늘은 정부가 제2의 참사를 막기 위해 개정된 화평법 개정안 의견서를 마감하는 날”이라며 “정부는 화평법의 입법 취지에 맞게 참사 피해자들과 국민의 목소리를 더 귀담아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들은 “올해 3월 말까지 접수된 피해자가 5531명에 이르고 이중 사망자는 1181명이 이른다며 가습기살균제 참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면서 “가습기살균제 사태는 국가적 재난”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피해자들과 국민들을 무시하는 경총과 같은 경제인 단체들은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찬호 가피모 대표는 “이미 피해자들의 망가져 버린 삶을 누구도 대신 안고 갈 수 없고 이분들의 문제는 해결되지도 않았다”며 “늦었지만 피해 대책이 마련되고 이런 불행한 역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