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조경기사, 조경산업기사, 조경기능사 등 조경 관련 자격증은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환경의 파괴로 인해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전문인력으로 하여금 생활공간을 아름답게 꾸미고 자연환경을 보호하고자 도입된 자격제도다.

자격증 취득 순서는 조경기능사, 조경산업기사, 조경기사, 조경기술사 순으로 점점 전문성이 짙어져 시험이 어려워지거나 실무 경험을 요한다.

먼저 조경기능사는 조경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합격 시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에 대한 현장조사와 현황분석을 기초로 기본구상,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한다.

조경 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 한층 높은 수준으로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 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자격이다.

조경 산업기사 자격 취득 후 동일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조경기사 취득 후 동일직무 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조경기술사는 관련 자격증의 꽃이다. 각종 관련분야 취업뿐만 아니라 승진, 보직, 자격수당 등에서 우대받는 고급자격, 면허증이다. 기술사와 같은 전문기술인력은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엔지니어링과 관련 기술서비스업, 기술시험, 검사와 분석 관련 업무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조경기사와 조경산업기사 시험은 올해 3회에 걸쳐 시행된다. 지난 3월 5일에 1회 시험이 시행됐으며, 오는 5월 7일(일), 9월 23일(토)에 다음 시험이 예정됐다. 조경기능사는 1월, 3월, 6월, 8월에 각각 시행 예정이다. 각 자격은 필기시험 합격 후에 실기시험을 치른다.

실기는 면접 전형으로 진행된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한편 에듀윌은 2017년 조경 자격증 시험 관련 1년간 무제한 수강이 가능한 ‘연간회원반’과 단기합격을 위한 맞춤강의 ‘필승 종합반’을 제공하고 있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