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열린 통합정부추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공: 문재인 후보 측)

“제왕적 대통령 인사기득권 과감히 내려놓을 것”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가 “이제 보수와 진보를 뛰어넘는 대통합정부, 국민통합정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통합정부추진위원회’(이하 통추위)를 출범시켰다. 당내 대표적인 비문(非文) 의원인 박영선, 변재일 의원이 위원장을 맡았다.

문재인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통추위 출범식에 참석해 “촛불민심이 염원했던 나라다운 나라도 진보, 보수 이런 문제가 아니었다”며 “대한민국을 상식적으로 정상적인 나라를 만들자는 것이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수와 진보를 뛰어넘는 대통합 정부, 국민통합 정부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 스스로 진영논리에 갇히지 않고 보수와 진보를 뛰어넘어 대한민국 정의를 바로세워야 한다”며 “또 통합된 사회를 만드는데 필요한 인재들을 폭넓게 기용해 국민대통합정부를 구성하는 것이 먼저”라고 출범 의의를 설명했다.

박영선 통추위 위원장의 설명에 따르면 통추위는 우선 유력대선 후보들의 공통 공약을 정리하고 각 후보들의 차별화된 공약을 받아들여 통합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통합정부 방향을 모색하는 토론회와 지역, 세대, 계층 통합을 위한 ‘타운홀 미팅’을 개최하고 또 ‘동서화합 현장대화’를 통해 지역 갈등 극복과 해법을 모색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박 위원장은 “제왕적 대통령의 인사기득권을 과감히 내려놓고, ‘문턱이 낮은 정부, 누구에게나 열린 원형정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박 위원장은 “‘문재인의 통합정부’는 ‘정당 간 연합’을 전제하지는 않는다”면서도 “국회의원 한 분 한 분 올바른 의사를 하며 ‘광범위한 입법 연대’ 구축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