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 인크루트)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4월은 주요 대기업의 직무적성검사가 꾸준히 시행되는 달이다. 지난 주말은 삼성의 직무적성검사(GSAT)가 대대적으로 치러졌다. 이번 주말도 공공기관 및 공기업의 직무적성검사가 본격적으로 예정돼 있어 상반기 취업시장의 열기를 한창 달굴 전망이다.

특히 한국전력공사, 가스안전공사 등 공기업 희망 구직자들에게는 꿈의 입사기업들의 필기시험을 대거 앞두고 있다. 이에 취업포털 인크루트(대표 이광석)는 4월 말 직무적성검사 등 필기시험을 치르는 주요 공공기관 및 공기업들의 시험유형, 특징 및 응시노하우를 정리했다.

◆한국전력공사

한전은 오는 22일(토)에 서울, 대전, 광주, 대구, 부산권에서 직무능력검사와 인적성검사를 진행한다. 평가항목은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3개의 공통 영역을 제외하고는 모집직군별로 상이한데, 사무직은 자원관리능력과 정보능력을, 송배전은 자원관리능력과 기술능력, 통신/토목/건축/IT는 정보능력 및 기술능력, 원자력/발전은 조직이해능력과 기술능력을 출제한다. 한전의 출제유형은 2016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바뀌었다. 그간 일반 대기업들의 직무적성능력검사 유형을 따라가다 작년 하반기부터 복수의 자료를 통해 특정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문제에 대한 답변을 도출하게 하는 NCS형 문제를 출제하기 시작한 것이다. 여러 자료를 해석해야 하기 때문에 응시자로서는 시간에 대한 압박이 상당한 편이다. 95문항을 80분 이내에 풀어야 하므로, 시간 분배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공사 역시 오는 22일(토)에 직무수행능력평가를 실시한다. 이번 직무수행능력평가는 5급 신입(채용형 인턴)에만 해당하는 것으로 동 기간 모집한 5급 경력직과 3급 계약직 지원자가 응시하게 될 온라인 인성검사와는 차이가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의 필기전형에서는 의사소통, 수리능력, 문제해결 등 과목으로 구성된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지원자가 입사지원 시 선택한 분야에 대한 직무수행능력평가가 진행된다. 직무수행능력평가는 관련 분야의 4년제 학사 졸업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며 지원 직무에 따라 치를 과목이 달라지는데, 경영관리직은 행정학, 경영학, 회계학을, 정보시스템 개발운영직은 소프트웨어공학, 운영체계, 데이터베이스, 데이터통신, 전자계산기구조, 프로그래밍언어 등 과목을 통합적으로 실시한다. 화학공학, 기계공학, 안전공학 3개 과목 중 1과목을 선택해 응시하는 검사점검 직군과는 차이가 있다.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의 필기시험은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종합직무지식평가 2 파트로 구성된다. 직업기초능력평가는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수리능력, 조직이해능력 4가지 영역을 다루는데, 60분 내에 4지선다형 문제 80문항을 준다. 금융공기업들의 필기전형이 NCS화하면서 상당 수 기업들이 지원자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수리능력 3가지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를 출제하는 경향이 발견된다. 국민연금의 내부 규정, 결재, 회의자료 등을 활용해 문제가 출제될 것이기 때문에 관련 자료를 한번쯤 훑어본 뒤 응시하는 것이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편 5지선다의 문항 50개를 50분 이내에 풀어야 하는 종합직무지식평가는 전공 시험을 뒀던 기존 일부 공기업들의 잔재로, 모집 직군별로 응시과목은 상이하나 국민연금 및 사회보험 분야는 전 직무에 포함되어 있어 직무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인천교통공사

인천교통공사는 오는 23일(일)에 필기시험을 치르고, 차주 30일(일)에 인적성검사를 본다. 필기 및 인적성검사는 총 3과목으로 각 과목별 100점씩 총 300점 만점으로 구성된다. (일반)업무직과 전기전자직, 시설환경직, 차량직, 승무직 등 각 채용분야 응시자는 1차 시험에서 행정학, 경영학, 경제학, 법학, 통계학, 전산학(이상 ‘업무’), 전기이론(전기직), 전기이론, 전자일반, 통신일반(신호직), 통신일반(통신직) 등 복수 과목 중 1개를 택해 응시할 수 있다. 2차 시험은 전 분야 공히 영어 일반상식을 치르게 되며 평가문항은 25개다.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을 득점하고 총 득점이 높은 사람 순으로 다음 단계 응시 대상자를 선발한다. 과락과 상대적 등수를 의식해야 한다는 의미다.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해 진행되는 인적성검사는 총 25문제로 기본 인성 측정, 문제해결력/수리력/이해력 등을 측정하는 적성검사로 구성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