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천지=전형민 기자]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여야 3당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 오찬을 함께하며 ‘천안함 침몰 사고’에 대한 여야의 초당적 협력과 결속을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중대한 안보 사안인 천안함 사태에 대해 여야 정치권 할 것 없이 모든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3당 대표들에게 천안함 사고 원인과 대응 상황을 자세히 설명한 이 대통령은 “이번 사태가 잘 수습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천안함 침몰 사고’에 대한 여야 지도부의 의견을 경청한 이 대통령은 희생장병과 유가족에 대한 예우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오찬회동에서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와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정부의 조기 사태 수습과 단호한 대응을 요구한 반면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사고 원인의 철저한 규명을 요구하며 초동대처 미흡과 군의 기강, 안보시스템 문제를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미국과 스웨덴, 호주 등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과학적으로 이번 사고를 조사해 책임성을 담보하려 한다”며 “조사결과가 나오기까지는 대통령이라고 (침몰 원인에 대해) 이야기하기가 어렵다. 정치권도 조금 기다려줬으면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군은 조사를 받아야 하는 대상인데 민군 공동 조사단장에 군 인사를 임명한 것은 문제가 있다”며 “천안함 사고에 대해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는 “진상조사 결과 북한의 개입이 드러날 경우 유엔 안보리 제재와 남북협력 사업의 전면중단, 북한 선박의 영해 통과 금지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NLL을 침범하는 북한 선박의 즉각 격파와 격침 등의 무력제재를 배제해서도 안 될 것”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찬회동에는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 민주당 정세균 대표, 자유선진당 이회창 대표만 참석했고 동행했던 비서실장과 대변인들은 따로 오찬을 함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4월의 북한 장거리 로켓발사 이후 1년여 만에 이 대통령이 여야 3당 대표를 초청해 가진 오찬간담회에 대해 청와대는 “이 대통령의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정파를 뛰어넘어 국민이 하나가 되는 것’이라는 판단 하에 정치 지도자들을 초청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이 대통령은 “천안함 침몰사고로 나라 전체가 애도하는 분위기다”면서 “원인 규명 등 후속조치는 차질 없이 진행해야 하지만 이로 인해 국정에 차질을 빚어서는 안 된다”고 주문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국무위원들이 중심을 잡고 여러 국정 현안을 꼼꼼히 챙겨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