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지방경찰청이 지난 17일 ‘2단계 단속체제’를 위한 경비상황실 개소식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부산지방경찰청)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부산지방경찰청(청장 허영범)이 본격 선거운동 기간이 시작됨에 따라 ‘2단계 단속체제’를 가동했다.

부산경찰청은 ‘총력 단속체제’를 통해 대선이 치러지는 당일까지 후보자 간 과열경쟁에 따른 혼란과 무질서를 방지하고 막바지 표심 확보를 위한 금품 살포·허위사실 공표 등 각종 불법행위에 철저히 대비키 위해 지난 15일부터 가동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까지 총 4건 4명을 단속해 이 중 2명을 이송·내사종결하고 2명을 내사 중”이라고 단속결과를 밝혔다.

유형별로는 흑색선전(이송종결), 여론조작(내사종결), 사전선거운동·금품제공 각 1건 내사 중이다.

특히 선거사범 관련 ‘24시간 단속체제’ 및 즉응태세 확립을 통해 신고 접수 時 ‘관할 불문 모든 업무에 최우선으로 출동 조치한다.

이를 위해 주무과장(야간·공휴일은 상황 관리관)은 즉시 출동해 현장을 지휘하고 집단폭력·대규모 금품 살포·불법 콜센터 등 중요사건에 대해서는 경찰서장이 직접 현장을 지휘할 방침이다.

아울러 경찰은 첩보수집 및 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5대 선거범죄(흑색선전·선거폭력·불법단체 동원·금품선거·여론조작)’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 적용, 구속수사를 원칙으로 하고 배후세력에 대해서도 끝까지 추적·엄단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제19대 대선이 그 어느 때보다 후보자 間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편파수사 등 불필요한 논란 없이 엄정중립 자세를 유지하도록 철저히 관리·감독해 나갈 것”이라며 “부산지역 15개 경찰서에 선거경비상황실을 개소하고 선거기간중 대상별 경비실시, 대선 후보자들의 신변보호조 운영 등 안전하고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쏟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