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는 정부가 종업원의 일정비율 이상을 고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관련업체에서도 유통관리사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어 취업전망이 매우 유망한 자격증으로 각광받고 있다. 

유통관리사가 되면 유통관련 기관과 유통회사, 물류회사에서 유통 실무, 유통관리, 판매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유통관리사의 비전으로는 백화점, 쇼핑센터 등 대규모 유통업체에서 경영진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 전직이나 승진 시 유리하다. 주요 업무는 유통관련 업체에서 물품재고, 매장관리, 판매계획 수립, 경영분석 업무 등이다.

유통관리사 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시험이다.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한다. 유통관리사 시험 시행일은 오는 4월 16일, 7월 2일, 11월 5일 등 총 3번 계획돼 있다.

2·3급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다. 1급은 유통분야에서 만 7년 이상의 실무 경력이 있거나, 유통관리사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만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경우, 경영지도사 자격을 취득한 후 실무경력이 만 3년 이상의 경우에 응시가 가능하다.

시험 응시자가 가장 많은 2급의 경우 객관식 90문항을 100분 동안 풀게 된다. 시험과목은 유통물류 일반관리, 상권분석, 유통마케팅, 유통정보 등 4과목이다. 합격선은 매 과목 100점 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과목별 수험전략은 유통물류 일반관리 과목의 경우 재화의 효용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유통가공 등 제 활동을 유기적으로 조정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학습해야 한다.

상권분석 과목은 상권의 개념, 상권조사, 입지의 유형, 소매전략 등에 대한 과목으로 용어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정립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단원별 정리학습이 필수적이며 예상문제 풀이를 통한 출제경향을 반드시 파악해야 하는 과목이다.

유통마케팅 과목은 세부적인 실무사항까지 다루는 과목이다. 실무자적 관점에서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세부 개념을 이해하는 하향식 접근 방식이 학습에 효율적이다.

마지막으로 유통정보 과목은 전문 용어가 많아 용어와 개념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필요하다. 개념을 잘 정리하고 반복적인 암기를 통해 내 것으로 만들면 충분히 합격 가능한 과목이다.

한편 에듀윌은 유통관리사 2급 실속 합격패키지를 론칭하고, 올해 2회 시험까지 무제한 수강 가능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