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연, 대선 후보에 질의서 발송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종교자유정책연구원(종자연, 대표 류상태)이 13일 각 정당에 ‘종교의 자유 및 정교분리 분야 19대 대통령 후보 정책 질의서’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종자연은 헌법 제20조 1항과 2항 ‘모든 국민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 ‘국교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에 근거한다며 정책 질의서에 대한 대선 후보들의 답변을 요구했다.

질의서 수신자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자유한국장 홍준표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등 5명이다.

종자연은 ▲종교단체가 국가로부터 위탁받은 시설에서의 종교강요 ▲종립대학의 종교과목 필수 이수 강제제 ▲공공장소에서의 특정종교 홍보문구나 상징물을 광고물로 설치 ▲성직자가 교인들을 대상으로 특정정당 또는 후보에 대한 지지 발언 ▲특정종교의 성역화 사업에 대한 국고지원 ▲문화체육관광부 종무실 폐지 ▲종교인(성직자)에 대한 근로소득세 부과 ▲종교법인법 제정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헌법 제20조의 종교의 자유와 정교분리 관련 조항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표현(의미전달이 명확하도록)으로 개정 등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종자연은 “우리가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는데 종교가 기여하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그 이유만으로 종교계의 현실 문제를 외면한다면 우리 사회가 좀 더 나은 사회가 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며 “종교가 다양한 세상의 모습을 그대로 바라보는데 오히려 걸림돌이 되고, 사회통합과 민주 사회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성찰이 필요한 때”라고 이번 질의서 발송 취지를 설명했다.

아울러 “대통령 후보의 종교의 자유와 정교분리 분야에 대한 입장은 후보자의 자질과 덕목에 중요한 기준이고 유권자의 우선적인 선택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