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이영훈 대표회장(왼쪽)과 한국교회연합(한교연) 정서영 대표회장이 12일 오후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국교회연합 통합을 위한 기자회견’을 참석해 한기총-한교연 통합 선언서를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한국교회 분열 불식… 양 기관 통합추진위 세부 논의 진행”

[천지일보=박준성·박완희 기자]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이 분열 6년 만에 통합하는 데 뜻을 같이하고, 오는 5월 9일 대통령선거 전까지 통합완성을 선언키로 했다. 다만 한교연 측은 통합의 걸림돌이 됐던 한기총 내 소위 ‘이단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통합이 이뤄질 수 없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명확한 선을 그었다.

한기총(대표회장 이영훈)과 한교연(대표회장 정서영)은 12일 오후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국교회연합 통합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통합선언서를 발표했다.

한기총 대표회장 이영훈 목사는 한기총·한교연 통합 선언서를 통해 “국가의 위기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아 한국교회는 그동안의 분열을 불식하고 준엄한 명령과 시대적 사명을 감당하고자 한다”며 “양대 연합기관인 한기총과 한교연은 하나님과 교회 앞에 하나로 통합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한교연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는 “교회의 하나 됨은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이자 시대적 요청”이라며 “양 기관이 하나되는 것은 복음주의적 교회의 연합과 일치를 의미하는 아주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 목사는 ‘통합 시점’을 묻는 질의에 “선언서 발표 이후 양 기관의 통합추진위원회가 통합을 전제로 해서 적극적인 논의에 들어갈 것”이라며 “가능하다면 대선(5월 9일) 전에 통합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영훈 목사도 “기자회견 전 교단장들과 모인 자리에서 1차 목표를 대선일인 (내달) 9일로 정하고, 정치권에 개신교의 입장을 전달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다락방 류광수 목사가 소속한 한기총 개혁총회의 회원권 정지’와 관한 질의에 대해선 “류 목사 본인이 한국교회 연합을 위해서 연합단체와 교단에서의 활동을 자제할 것을 약속했다”는 입장을 전했다.

▲ 기자회견 이후 한교연 통합추진위원회 서기 황인찬 목사가 기자들에 둘러싸인 채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양 기관은 이달 초 합의한 사항도 발표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통합 세부사항과 절차는 양 기관의 통합추진위원장(한기총 엄기호 목사, 한교연 고시영 목사)에게 위임 ▶분열 전 7.7정관을 기본으로 하고 당시 가입된 교단 및 단체를 그대로 인정하기로 했다. (다만) 심의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교단 및 단체는 심의해 받아들임 등을 합의했다. 이들은 합의문을 중심으로 통합에 대한 세부 사항 조율과 절차를 거쳐 대선 전까지 통합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기자회견 이후 한교연 통합추진위원회 서기 황인찬 목사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단 문제 선결’을 재차 강조했다. 황 목사는 “이단 문제(개혁총회 회원권 정지) 해결 없이는 어떤 통합 논의도 추진할 수 없다는 것이 한교연의 입장”이라며 “한기총에도 이러한 사실을 분명히 전달했다. 류광수 목사가 활동을 자제하는 수준 가지고는 안 된다. 연합기관에서 떠나야 한다”고 못을 박았다.

한편 한교연은 전날(11일) 예장합동개혁 총회회관에서 제6-3차 임원회를 열어 통합추진위원회의 보고를 받고 이 같은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들은 “한기총이 통합 전에 이단 문제(회원권 정리)를 처리하지 않는 한 양 기관 통합은 유보한다”고 결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