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15일쯤 제6차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 전망은 미국 전문가들이 제기한 분석이다. 미국 현지의 자유아시아방송(RFA) 보도에 따르면, 오는 15일이 김일성의 105번째 생일이기 때문에 정치적 의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핵실험 감행 확률이 높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또 이 상황에 가세해 국내의 외신 BBC와 CNN에서는 지난달 19일부터 25일까지 한반도 해상에서 실시된 해상훈련 종료 후 남중국해 인근을 거쳐 호주로 갈 예정이던 칼빈슨호가 한반도 쪽으로 항로를 급변경한 점을 들어 ‘한반도 안보 리스크’를 집중 보도하기도 했다.

이처럼 외국 언론들이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는 보도를 자주 내자 국내에서도 한때 불안감이 나돌았다. 경제계와 증권가 등에서 최근 나도는 찌라시(사설정보지)에 ‘한반도에 전쟁이 임박했다’는 내용들이 급속도로 퍼졌기 때문이다. ‘이달 말까지 중국이 김정은의 망명을 설득하고 실패할 경우 미국이 선제타격에 나선다’ 식의 내용이 담긴 찌라시의 배경에는 미국 트럼프 정부의 ‘북한 선제공격’ 전망과 관련됐다고 보고 있다.

미국의 북한 선제공격설과 관련해 한반도 위기설이 나돌게 되자 통일부에서는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 미국은 한국의 대북정책을 지지한다고 했고, 우리 정부는 모든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고, 국방부에서도 ”칼빈슨호의 이동은 만일의 사태를 위한 대비 차원일 뿐”이라 밝혔다. 하지만 국제사회의 제재에도 계속되는 북한의 막무가내 식 핵실험에 대해 우방국들의 제재만이 능수가 아니라 우리 정부에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해야 한다.

한국의 안보와 북한 사태에 관해 외국에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한반도 안보 리스크’에 대해 정부가 철저하게 점검·대응하고 있겠지만 특히 국민이 우려하는 안보분야는 한 치의 빈틈이 없어야 한다. 당면한 대선을 맞아 후보들이 사드 문제, 안보 관련 대책들이 각기 다르지만 우리 국민이 국방·안보를 가장 중요한 이슈로 보고 있는 점은 그나마 고무적이다. 이제 정치권에서는 11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밝힌 ‘외교·안보 현 상황을 정부와 국민 모두가 냉철하게 직시해서 면밀히 대처하자’는 말에 적극 동조해야 한다. 국가 존립과 국민 안전이 달린 안보 문제만큼은 당리당략에 의해 좌지우지돼서는 결코 안 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