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6기 바다문화학교’ 포스터 (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김미정 기자]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이귀영)는 이달 18일부터 7월 11일에 화요일마다 오후 2시부터 인문학 강연 프로그램인 ‘제26기 바다문화학교’를 연다.

‘바다문화학교’는 국내 유일의 수중문화유산 조사·연구 전문기관인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찬란한 해양 역사와 문화를 널리 알리고자 1995년부터 운영 중인 인문학 강연 프로그램이다.

올해 열리는 ‘제26기 바다문화학교’는 우리나라의 해양 역사·문화 영역을 넘어 세계 해양의 역사를 이해하기 위해 ‘유럽세력의 해상팽창, 대항해 시대’를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 기간에 매주 화요일 오후 2~4시, 10회의 강좌로 꾸며진다.

세계의 항해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강연은 대항해 시대의 배경과 항해술, 스페인을 필두로 한 유럽의 해양세력과 항해자들에 관한 이야기, 대항해 시대 이전 유럽을 장악하던 바이킹 세력을 소개한다.

또한 서양 항해사뿐 아니라 명나라 영락제의 명으로 세계를 누빈 항해사 ‘정화’의 대항해와 조선에 표류해 ‘하멜 표류기’로도 유명한 하멜의 이야기 등을 통해 과거 아시아와 서구의 해상활동과 교류 등도 소개할 예정이다.

강의 세부내용은 ▲유럽인은 왜 먼 바다로 나가려고 했는가?(김주식/국립해양박물관) ▲바이킹, 북유럽 이야기(김민주/리드앤리더) ▲정화의 남해대원정과 화교(홍성화/부산대학교) ▲스페인의 해양세력과 항해자들(전용갑/한국외국어대학교) ▲포르투갈 해양세력과 항해자들(최영수/한국외국어대학교) ▲유럽의 배와 항해술(김성준/목포해양대학교) ▲해적, ‘노빈손 해적선장의 보물을 찾아라(강용범/작가)’ ▲하멜과 그 일행(신동규/동아대학교)으로 구성된다.

특히 올해는 봄볕 따스한 5월과 녹음이 우거진 7월에 각각 충남 예산과 전남 강진으로 두 번에 걸쳐 현장답사를 떠날 예정으로 더욱 즐겁고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강좌는 해양문화에 관심 있는 일반인은 누구든 참여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